이번에 과제가 리눅스상에서 작업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페도라 8에서 해보니 조금 이상한 듯싶어서

다른 버젼에서는 어떠한가 싶어 VirtualBox에 쿠분투(kubuntu)를 설치하였습니다.

 

http://www.kubuntu.org

살펴보니 Kubuntu 8.04 Beta가 나왔네요.

하지만 사양이 그리 좋지 않아서 KDE 4.0을 가상OS로 설치하기는 어려울 듯싶었습니다.

그래서 그 전버젼인 7.10을 설치하였습니다.

시디를 다운로드 받은 후 VirtualBox에 연결시켜 시작하였습니다.

 

깔끔하네요.^^

밑에 Language라는 단어가 보여 F2를 눌러보았습니다.

오.. 한국어가 있군요.^^

그래서 한국어를 선택하였습니다.

한글로 잘 나옵니다.^^

키맵(keymap)을 클릭하니 키보드 레이아웃이 나옵니다.

이 중 Korea를 선택하였습니다.

U.S English를 해도 그리 큰 무리는 없지만,

가끔 한/영키가 안 먹히는 일이 발생하여 Korea로 잡았습니다.

 

처음의 '쿠분투 시작 또는 설치하기'를 클릭하니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조금 있으니 KDE이 나오네요.^^

여기에 여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특히 Konqueror가 있어 인터넷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바탕화면에 있는 Install을 클릭하였습니다.

 

언어를 미리 한국어로 해서 그런지 바로 한국어로 나오더군요.

물론 위에서 지정하지 않아도 처음 화면이 언어 설정 화면입니다.

 

VirtualBox에서 실행시켜서인지 지도가 제대로 보이지 않더군요.

결국 밑에 Seoul을 보고 맞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을 선택하는 창입니다.

Korea, Republic of를 선택하였습니다.

 

파티션을 만드는 단계입니다.

제 기억으로는 쿠분투의 파티션 설정은 페도라보다 좋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자동으로 설정한 후 Next를 클릭하니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네요.

Back을 누르고 수동으로 해보았습니다.

직접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사실 이런 부분이 그리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아무리 자동이라도 어떻게 파티션이 설정되는지 확인을 할 수 있어야 할텐데,

그런 배려가 없이 바로 진행됩니다.

물론 관심 없는 사람은 보고 싶지 않겠고,

실력 있는 사람은 수동으로 만들겠지만,

저처럼 실력은 없고 관심은 많은 사람은 어떻게 하라는건지...OTL.....

 

페도라의 경우 자동이라도 확인할 수 있더군요.

(물론 '파티션 배치 재확인과 수정'이라는 체크란에 체크를 해야하지만...)

그것이 아쉬웠습니다.

 

이름과 아이디, 암호 그리고 컴퓨터의 이름을 적습니다.

여기서 이름을 적으니 자동으로 컴퓨터의 이름을 적어주네요.^^

 

마지막으로 어떤 설정으로 설치가 되는지 공지합니다.

확인 후 Install을 클릭하였습니다.

 

가상 OS라 설치 시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그렇지만 과제를 계속 하고 있었던터라 스크린샷을 제대로 찍지 못했습니다.OTL....

설치가 완료되면 마지막과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메시지를 확인 후 OK를 눌렀습니다.

 

왼쪽 끝의 K상자를 클릭한 다음 Log Out을 누릅니다.

그럼 Log out, Restart, Turn Off가 나오는데 이 중 Restart를 선택하였습니다.

 

다시 진행화면이 나오고나서 시디를 제거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시디를 제거(정확하게는 unmount인 듯...)를 한 후 Enter를 눌렀습니다.

 

재부팅 후 다시 진행화면이 나온 후 로그인 화면이 나왔습니다.

 

NoSyu를 선택하고 암호를 넣은 다음 엔터를 누르니 KDE 로그인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런데 들어가자마자 에러를 얘기하더군요.;;;;

일단 무시하고 살펴보았습니다.

 

메뉴가 한글입니다.^^;;

 

시스템 트레이를 살펴보니 168개의 패키지 업데이트가 있다고 하는군요.

그래서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였습니다.

root 암호를 묻는군요.

그래서 암호를 넣으려고 하였으나 설치 시에 root 암호를 설정한 적이 없습니다.

무엇을 넣어야하나 고민하다가 NoSyu 로그인 암호를 넣으니 실행이 되었습니다.

관리자와 사용자는 나눠야 하는 것이 원칙 혹은 권장 사항 아닌가요?;;;

 

암호를 넣으니 Adept 업데이터가 실행되었습니다.

여러 업데이트가 보이는군요.

업데이트 적용을 클릭하였습니다.

 

이렇게 다운로드를 받더군요.

이 때 페도라 YUM보다 좋은 점을 보았습니다.

바로 다중 다운로드입니다.

페도라에서는 왜 하나씩 다운로드를 받는지 그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트래픽 때문에 일부러 그렇게 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방법이 있는데 제가 모르는 것인가요?

 

다운로드를 받고 나서 업데이트가 진행중입니다.

하지만 중간에 에러가 나더군요.

왜 에러가 나는지 알 수가 없어 업데이트를 포기하였습니다.

 

 

이렇게 kubuntu를 설치하였지만, 아마 사용은 거의 하지 않을 듯싶습니다.

첫 째로 과제를 하면서 생겨난 문제는 kubuntu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것은 과제의 문제인 듯싶습니다.

둘 째로 에러나는 것을 살펴볼 정도로 시간이 많지 않습니다.

이미 잘 돌아가는 제품(페도라)를 쓰는 것이 편하지요.

셋 째로 멀티 부팅으로 설치한 페도라에서 인터넷이 잘 됩니다.

지금까지 되지 않다가 오늘 제대로 돌아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VirtualBox를 쓰지 않을 듯싶습니다.;;

 

이번에도 kubuntu를 버리는군요.

지금 동아리 서버가 우분투이나 이를 페도라로 바꿀 생각입니다.

익숙하지 않은 것이 큰 이유입니다.^^;;;

하지만 중간고사가 끝나고 할 수 있을 듯싶어

그 전에 잠시 배우려고 접한 것이 쿠분투였습니다만,

이번에도 애정이 가지 않네요.;;;

어렵습니다.ㅜㅜ

 

이왕 설치한 것 후에 커널 컴파일 작업장으로 써야겠습니다.

아직 커널을 컴파일 해본 적이 없어 많은 사고가 발생할 것이니

가상 OS에서 처음 하는 것이 제일 좋을 듯싶습니다.^^

그 전까지는 고이(?) 모셔 두어야겠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글에 잘못된 점, 다른 점, 부족한 점이 있다면 지적해주세요.
댓글, 트랙백, 메일 모두 고맙습니다.

트랙백 주소 :: http://nosyu.pe.kr/trackback/147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imc84 2008/04/06 00: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분투는 설정을 건드려주지 않으면 root계정 로그인하는게 아예 비활성입니다. 설치때 관리계정 암호를 따로 설정하지 않는 이유는 그냥 관리계정 로그인하지 말라는 얘기 같기도 해요.

  2. 다크엘 2008/04/06 0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리눅스 인스톨이 엄청 쉬워졌네요..
    옛날에 알짜나 레드햇 초기버전은 인스톨할때 무지 헤맸었는데..

    아. 갑자기 리눅스가 다시 하고 싶어졌;;;

  3. NoSyu 2008/04/06 0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mc84/
    우분투는 그렇군요.
    관리계정에 로그인을 하지 말라....
    하지만 하드웨어 변경이나 커널 업데이트에는 필요한 것이 관리자 계정이니.....;;;;;
    제가 듣기로 우분투는 데스크탑에서 쓸 수 있는 리눅스 중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받는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조금 이상하네요.;;;
    아니면 윈도우처럼 사용자 = 관리자라는 생각?~_~;;;

  4. NoSyu 2008/04/06 00: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크엘/
    네... 정말 쉬워졌습니다.
    예전에 검은 화면을 보면서 컴파일 되는 장면...
    설치인지 작업인지 알 수 없던 화면....
    거기서 GUI에 한글에 설치라는 느낌(?)이 팍팍 와닿습니다.

    다크엘님도 리눅스의 세계로 돌아오시는겁니다!^^

  5. allrelease 2008/04/06 01: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libc 업그레이드 하시려면 GUI 끄셔야할겁니다.

  6. NoSyu 2008/04/06 07: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allrelease/
    반갑습니다.
    아.. 그렇군요.
    지금까지 서버 외에 컴퓨터에서는 GUI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는데,
    libc는 CUI에서 작업해야하는군요.;;;
    이것도 페도라와 다른 점...일까요?

  7. allrelease 2008/04/06 11: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분투를 써본 적은 없지만 데비안에서는 업그레이드 할 때 콘솔에서 질의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거랑 관련있는지 그냥 혼자 망상하면서 끼적인거니 신뢰하지는 마세요.

  8. NoSyu 2008/04/06 14: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allrelease/
    데비안과 우분투가 비슷한 계열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증상도 비슷하겠네요.
    확인해보겠습니다.^^

  9. imc84 2008/04/06 15: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윈2000 나왔을때 유저그룹이 어드민부터 게스트까지 6단계인가 나뉘어 있어서, 로컬접근, 네트웍접근, 전체백업, 단순접근 이런 부분에 따라서 권한을 나누어 놨었어요.
    근데 XP와서 딸랑 세가지인가로 줄었습니다.(어드민, 유저, 게스트) 대신 OS내장 방화벽 등을 추가하면서 보안기능을 향상한 것 같습니다. (사실 2000에 대응하는 차기 OS는 2003서버 시리즈였으니까, 그걸 안 써본 저는 잘 모르겠네요. 근데 사용자 그룹은 XP랑 다른게 없다고 한 듯.)

    윈2000에 있던 유저그룹중에 지금 우분투 기본계정의 사용성에 가장 가까운 것이 "파워 유저"인가 그랬을 겁니다. XP나오기전에 제가 심심해서 깔아볼 때, 파워유저 등급으로 계정을 만들었거든요. 곧 불편해서 관리자계정으로 전환했지만... 사실 "필요할 때마다"라는 건 좀 위험하기도 하지만, 편리하기도 합니다. 어차피 대규모 시스템을 통괄하는 막중한 지위권자가 아니라면 데스크톱 사용자로서는 "필요한 만큼 편리하고" "안심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전한"수준이면 그만아닌가 싶습니다.

    엔드유저 기준으로보면 그 이상의 보안은 필요하지도 않을 뿐더러 - 제 생각엔 "관리권한을 요청할때마다 확인하고 한시적으로 부여하는 것"자체가 윈도의 보안체계보다 우월한 요소가 아닌가 생각하거든요. 윈도 관리권한을 그런식으로 요청해 쓸 수 있다는 얘긴 들어본적이 없어서... (왠지 무식을 자랑하는 ㅇ<-ㄷ 꼴이 되는듯한데)

  10. 니트 2008/04/06 17: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번 생각하는 건데 디자인이 참 예쁜 것 같아서...(요새 끌리고 있답니다.)

  11. NoSyu 2008/04/06 19: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mc84/
    오.. 확실히 서버 그룹답게 윈도우 2000은 세분화가 되어있군요.
    XP는 PC용이라는 생각이 강해서....;;;;

    파워 유저라... 이름만 들어도 그 권한 정도가 대충 잡히네요.^^
    네.. 저는 필요할 때마다가 상당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쓰는 이 노트북도 프로그램 추가/제거나 하드웨어 설정을 바꾸는 일은
    한 달에 많아야 두 세번??
    그 외에는 일반 계정을 써도 큰 무리가 없더군요.
    그래서 저번에 어느 보안 세미나에서
    윈도우 XP 유저 계정으로 쓰고 필요할 때마다 어드민으로 들어가서 쓰시는 분이라는 질문을 하시더군요.
    (다만, 그 때 손을 든 사람이 한 명...이었던가??~_~;;;;)

    아직 비스타를 써본 적이 없지만 잠깐 구경하니
    그렇게 사용자와 관리자를 나눠서 운영하는 듯싶었습니다.
    필요할 때마다 루트로 로그인하는 듯싶었습니다.
    (역시 경험이 없으니 잘...OTL.....)

  12. NoSyu 2008/04/06 19: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니트/
    네.. 정말 디자인이 깔끔하고 좋아요.^^
    하지만 전 컴퓨터가 좋지 않아서 디자인 보다는 속도를 중요시하는터라....OTL........

  13. Master-PGP 2008/04/08 23: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르는게 많은 저로서는...

    .
    ..
    ...

    "응용프로그램이 벌레로인해" 라는 부분이 잘 인식되는군요(...)

  14. NoSyu 2008/04/09 18: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Master-PGP/
    저도 모르는게 많아 글을 적어요.^^
    후에 헷갈리지 않기 위해서.....

    그러고보니 정말 그렇게 적혀있네요.
    벌레로 인해....^^;;;

  15. 두리뭉 2008/04/09 23: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쿠분투는 시퍼런게 좋네요.
    우분투를 괜찮다고 생각하면서도 안쓰는 이유가 그 기본색이 맘에 안들어서였는데
    그놈에서 KDE로 환경을 바꿔보는 것도 괜찮겠어요.

  16. NoSyu 2008/04/10 08: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리뭉/
    우분투 기본색이 마음에 안드셨군요...
    전 KDE에 있는 프로그램이 마음에 들어 KDE를 씁니다.
    (몇개는 그놈 것이 마음에 들기는 하지만...)
    한 번 갈아타보세요.^^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