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loos2TTXML 고민

By | 2014/05/05

  가끔 Egloos2TTXML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메일과 댓글을 달아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일이 있어 잘 손을 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 미안할 따름이네요.

  그렇다면 ‘왜 바쁘다는 얘기를 하느냐?’라는 분들께 변명 아닌 변명을 드리고자 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Egloos2TTXML은 제가 이글루스를 떠나고 싶어서 만든 프로그램으로 그 시작은 제 이글루스 블로그만을 목표로 한 것입니다.

블로그 이사 끝~!!!~~!!~~~~!!!!!!!

  그래서 위와 같이 이사를 마치고 나서 소리를 지른 후 제 이글루를 닫았습니다. 글의 날짜를 미래로 하여야지 첫 화면에 보였기에 날짜는 2010년이라고 되어 있지만, 댓글을 보시면 2009년 1월 6일에 작성하신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5년 전의 일이라는 뜻이지요.

 

  그 후 몇몇 분들이 이사를 하고 싶다고 하셔서 저만이 사용할 것을 다른 사람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받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제 이글루를 보며 다른 사람의 이글루도 이러할 것이다는 추측을 하며 하나씩 이글루스 구조를 역추적하여 완성해 나갔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공개를 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이후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테스트 케이스가 제 이글루밖에 없었기에 제 이글루에서는 잘 되는 것이 다른 이글루에서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스킨 문제. 스킨이 다르니 HTML 코드 모습이 달라져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또한, 댓글이 100개 이상 되는 글이라거나 특수 문자 사용 등의 문제들도 여러 있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에러 로그가 한꺼번에 날아온다기 보다는 어쩌다 한 번 날아온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어쩌다 날아온 버그 리포트를 보고 다시 수정함에 있어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바로 ‘내가 무슨 생각으로 이 코드를 작성하였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코드에 주석을 주렁주렁 달고 어지간하면 예전 코드를 삭제하지 않고 주석 처리 하여 무슨 이유로 코드가 이렇게 되었는지 남겨 둡니다. 그럼에도 디버깅을 위해서는 코드를 한 번 읽어보고 두 번 읽어보고 세 번 읽어봐서 코드의 의도를 파악하고 버그가 되는 지점을 찾아야 합니다.

  그것뿐만이 아닙니다. Perl이라는 언어가 문제였습니다. Perl은 그 때 당시에는 문자열을 처리하는데 적합한 언어 + 마침 배우던 언어라는 멋진 이유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큰 어려움 없이 (C 언어에 비하면) 매우 쉽고 재미있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개인적으로 잘 사용하지 않는 언어입니다. 사실 Perl을 Egloos2TTXML 외에 거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Java나 Python을 필요할 때 사용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Perl을 다시 배운다는 생각으로 디버깅에 임합니다. 조건문과 반복문을 어떻게 작성하였는지 살펴보고, 정규표현식을 사용하여 찾는 것과 매칭 그리고 치환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는 작업, 마지막으로 라이브러리에 어떤 함수들이 있었는지 다시 살펴본 후 디버깅을 진행합니다. 그러하니 생각 외로 많은 시간이 들어가더군요.

 

  최근 이러한 문제가 있음을 알고 Python으로 프로그램을 짜볼까 생각해보았습니다. Python 연습도 하고 디버깅 역시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지요. 그렇지만 Perl로 어느 정도 짜여진 코드가 있음에도 그걸 포기하고 새로 짠다는 것에 대한 매몰 비용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네요. 그것이 Egloos2TTXML의 다른 고민입니다.

 

PS

  사실 더 큰 고민은 예전에 SK에 이글루스가 있을 때는 대기업이라는 이미지라서 서비스를 탈출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에 대해 별 생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중견기업으로 독립한 지금 서비스 탈출 프로그램을 서비스한다는 것이 과연 괜찮은 것인지에 대하여 의구심이 들더군요. 이것이 옳고 그름을 떠나 무언가 내키지 않는다라는 그러한 생각이 들고 있을 뿐입니다.

4 thoughts on “Egloos2TTXML 고민

  1. 나이테

    NoSyu님 덕분에 이글루스를 떠나온지 1년 가까이 되어 갑니다.
    모든 걸 완벽하게 옮길 수야 없었지만, 글 본문을 이렇게 전부 깔끔하게 옮겨온 것만 해도 어둠 속에 빛이 비쳐드는 기분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Reply
    1. NoSyu Post author

      안녕하세요.
      이제야 답댓글을 달게 되네요.
      감사의 댓글 남겨 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Reply
  2. 파워족구단

    안녕하세요.. 저 역시도 get_all_post 함수에서 postid를 찾지 못했습니다. 라는 에러가 뜨네요.. 혹시나 디버깅 하실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해서 글 올립니다.. 천천히라도 언젠가 디버깅 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에^^… 감사합니다

    Reply
    1. NoSyu Post author

      안녕하세요.
      여기 적어주신 댓글을 보고 짬을 내어 한 가지 처리했습니다.
      바로 지금까지 쓰던 구글 프로젝트 홈페이지에서 github로 옮겼습니다.
      이제 조금 더 프로그래밍하기가 수월해진 듯싶네요. :)
      댓글 감사 합니다.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