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사, 어렵습니다.

By | 2009/01/03

현재 이글루스에서 텍스트큐브로 이사를 거의 완료하였습니다. 글과 그림, 사진은 전부 백업 및 TTXML 포멧 파일로 만들어 여기 http://nosyu.pe.kr에 옮겼습니다. 하지만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먼저 전에 제가 적은 것을 확인하겠습니다.

1. 플릭커, 피카사 혹은 다른 이미지 계정에 파일을 올리고 이미지 주소 변환.

2. 블로그 안의 자기 포스트 링크를 새로운 URL에 맞추기.

3. 기존의 블로그 글을 전부 수정하여 새로 옮긴 곳의 글 주소를 넣기.

4. 테스트를 수행한 블로그 외에 다른 블로그에서의 에러 버그 여부 확인.

5. 포토로그 이사하기 혹은 백업하기.

http://nosyu.pe.kr/1766

일단 1번을 제치고 나머지 것을 얘기하겠습니다. 5번의 경우 완료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앨범 ID별로 폴더를 만들어 사진을 저장한 후 해당 폴더에 앨범에 대한 설명이 적혀진 텍스트 파일도 같이 저장하였습니다. 포토로그의 댓글은 저장하지 않았습니다. 떠돌님께 죄송합니다.ㅜ

4번은 결국 접기로 했습니다. Perl의 경우 PAR을 사용해도 Perl을 설치해야하는 듯싶습니다. 윈도우의 경우 Perl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배포에 상당히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 판단하였습니다. 거기에 배포를 하여도 쓰실 분이 있을지 모호한터라 이 생각은 접기로 했습니다.

3번은 2번을 하는 것으로 끝을 냈습니다. 이글루스 URL은 그대로 살려두고 그 안에 새로운 글의 링크를 넣어 링크가 끊기지 않게 한다면 굳이 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2번은 현재 Perl에서 XMLRPC가 잘 되지 않아 고민중입니다. 문서에 적힌대로 수행하였으나 에러 메시지를 강력하게 내고 있기에 이를 현재 해결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1번이 현재 가장 어려운 문제입니다. cpan에서 검색하니 둘 다 이미지를 업로드 할 수 있는 module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용량 때문에 보류중입니다. 이글루스에 이미지를 올리면 HTML 소스에 이미지 주소가 두 번 나오기에 똑같은 사진을 두 번 받은 포스트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다운로드 받은 이미지 파일양이 늘어나기는 했지만, 그런 글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여튼 제 블로그 포스트를 전부 돌아다니며 사진을 다운받으니 총 1.8GB가 나왔습니다. 이 많은 양을 처리하려면 유료 계정을 써야한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이렇게 문제 해결이 진행되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기존에 해결하지 못한 문제와 새로운 문제의 만남입니다.

1. 이글루스에 남아있는 모든 글 내용을 삭제 후 새로운 링크 제공. – 기존 2번

2. zip, pdf 파일도 백업 진행. – 해야하는 것이나 깜박하였습니다.

3. 블로그 첫 화면에 나오는 글을 이글루스에서 쓰던 대문으로 고정. – 텍큐 문제

4. 그림, 사진 파일을 동아리 서버가 아닌 새로운 장소로 이사. – 기존 1번

여기에 따른 제가 생각한 해결방안입니다.

1. 정신이 제대로 든 상태에서 코딩을 합니다. 지금까지 코딩한 시각을 보면 코딩 후 어느샌가 자고 있는 저를 발견할 수 있는 그런 시각에 하였습니다. 따라서 좀 더 정신이 말짱할 때 코딩을 한다면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 1번을 수행할 때 어차피 모든 포스트에 접근할 것이기에 이 때 같이 수행하도록 할 생각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하드에 백업을 하고 몇몇 유명한 것들만 제공할 생각입니다.

3. 첫 화면에 나오는 글을 이글루스에서 쓰던 대문인 http://nosyu.pe.kr/notice/1768http://nosyu.pe.kr로 들어오면 보일 수 있도록 하고 싶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해당 글을 공지사항으로 만들어도 변함이 없네요. 이글루스에서는 날짜를 바꾸는 것으로 해결보았찌만, Textcube는 그러하지않다니 난감합니다.

4. 이것이 가장 큰 고민거리이며 이 글을 적게 만든 것이지요. 해결 방안으로 다음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4-1. 기존 계획대로 어떻게든 Flickr와 Picasa에 올려서 처리. – 하지만 개발 시간 증가와 100% 장담을 못한다는 점이 문제.

4-2. 국내 유료호스팅 업체를 선택하여 사용. – 현재 쓰고 있는 파란 호스팅이나 미리내 블로그 호스팅(용량/트래픽 : 2G/2G)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자는 옮길 필요가 없어 편할 듯싶고, 후자는 1년 33,000원이라는 그래도 싼 가격에 사용할 수 있어 좋을 듯싶습니다.

4-3. 해외(미국) 유료호스팅 업체를 선택해서 사용. – 가격을 보니 HostGator라는 곳에서는 한 달에 4.95달러, 1년에 59.4달러라는 가격으로 무제한 용량과 트래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겠지만 그래도 1번 방법을 선택해도 나타나는 문제일 것이기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호스팅의 경우 태터툴즈가 설치가 잘 안된다는 곳도 있다고 들었고, 환율과 수수료를 생각한다면 59.4달러는 8만원이 넘어가서 가격도 제법 비쌉니다.(작년이 좋았지…ㅜ) 마지막으로 문제 발생 시 영어로 대화를 해야한다는 점이 어렵습니다.

일단은 4번 문제를 제외한 나머지를 해결하면서 4번은 천천히 생각해야겠습니다. 부산에 내려간 일주일동안 블로그 이사 프로그램 제작 및 실행을 하는데 소비하여 다른 방학 계획을 전혀 수행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집에 쉬러가는 것이었고, 짬을 내어 만든 것이기에 크게 아쉬운 것은 없지만 이제는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가 어렵습니다. (사실 지금 해야할 것도 있음에도 여기에 빠져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ㅜ)

블로그에 적을 글도 많고 올릴 사진도 많으나 이런저런 이사 휴우증으로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자유란 불편함이 동반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S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국회 어느 단체 어느 의원이 트랙백과 댓글을 적는 것에도 실명제를 도입하는 법안을 제출했다고 들었습니다. 새해 특집으로 SBS에서 한국의 인터넷, 블로그 문화를 전 세계인이 관심있게 살펴본다더니 그게 너무 부담인가봅니다.;;; 사실 그런 면에서 4번의 문제해결방안 중 3번에 높은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딱히 관심 받는 블로그는 아니지만 그래도 기분 나쁘니까요.^^

PS2

지금까지는 컴퓨터로 글 읽기 편하도록 최대한 한 줄에 문장을 다 쓰도록 하였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엔터를 쳐서 행을 바꿨습니다(개행). 하지만 이제 이사도 하였으니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이렇게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일단 저 자신부터 익숙하지않아 읽기 어렵지만, 후에 다른 여러 글을 쓸 때도 이렇게 적어야하기에 최대한 맞춰 적도록 하겠습니다.

대학 졸업까지… 784일….

6 thoughts on “블로그 이사, 어렵습니다.

  1. Laputian

    어서 오세요~ 전 비록 티스토리이지만. 여하튼 글을 읽으니 여러 가지로 고심하신 흔적들이 보이네요.

    근데 이글루스와는 달리, 이곳에서 궁서체로 된 글을 읽으려니 좀 답답한 감이 없지 않습니다.

    그리고 3번, 이건 저의 경우 이글루스와 동일한 방식으로 해결했습니다만? (텍스트큐브 테스트 블로그에서의 실험) 일단 시간을 정해서 예약을 걸어주신 후, 관리자 페이지의 글목록으로 가서 공개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적용될 거예요.

    Reply
    1. NoSyu

      네.. 저도 적고나서 살펴보니 조금 그런감이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제가 일부러 문장들을 붙여서 적었기 때문이겠고, 다음으로 엔터를 두 번 눌러 개행을 두 번 하였음에도 그것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또 무슨 문제인지…;;;

      최종적으로 외국 서버를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속도는 느리겠지만 일단 무제한 용량과 트래픽이라는 점에서 이글루스를 쓰던 때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알려주신 방법으로 시도를 하였지만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OTL…. 그래서 지금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중입니다.;;;;OTL…

      Reply
    2. Laputian

      http://tester.textcube.com/

      적용된 화면입니다. ‘test3’은 공지가 쓰여진 뒤에 작성했지만 공지 아래에 위치되죠. 공지의 작성 시간은 2010년으로 되어 있습니다.

      안 되신다면 할 수 없는 노릇이지만요.. orz

      Reply
    3. NoSyu

      2020년으로 날렸음에도 안되네요.OTL…..
      목록상으로는 최상위이지만….ㅜ
      아마 스킨 문제인 듯싶습니다.

      일단 현재 이글루스의 모든 글(일부는 에러로 수동작업..;;;)을 처리하였습니다.
      이제 내일 유료 서버로 갈아탈 예정입니다.
      블로그 이사… 은근히 어렵네요.^^;;;OTL…..

      조언 고맙습니다.ㅜ

      Reply
  2. 까칠한JC

    이사하셨군요. textcube로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저는 바쁜 일상으로 블로깅을 전혀 못하고 있네요. ㅜㅜ
    일단 블로그 정리부터 해야 할텐데… 에효…

    Reply
    1. NoSyu

      네.. 이사하였습니다.^^

      이제 밀렸던 글들을 마구 적을 때가 왔습니다.^^;;;;;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