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가 임시조치한 글은 관리 목록에도 보이지 않습니다.

By | 2009/01/13

  방금 제 블로그를 테스트 삼아 백업 프로그램을 돌리다 에러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c15

  3284500의 댓글 7212486이 에러라고 나옵니다. 왜 그런가 싶어 일단 에러 상황이 출력되는 파일을 보았더니 확실히 에러가 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 상황이 이상해서 먼저 해당 댓글을 보았습니다.

http://nosyu.pe.kr/2011#7212486

  하지만 아무리 살펴봐도 문제가 될 것을 찾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이 있었습니다. 저는 글을 비공개 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해당 글이 비공개로 처리된 것입니다. 무엇인가 싶어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접속하니 다음 글이 나왔습니다.

정통망법 제44조의2에 의해 임시조치 된 글입니다.
임시조치에 대한 FAQ

  정통망법 제 44조의 2의 의해? 무슨 개풀 뜯는 소리인가 싶어 해당 글을 살펴보았습니다. 글을 읽어보니 인터넷에서 한 때 난리가 났었던 사건 얘기입니다.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 않으나 어느 병원과 어느 여중생에 관한 얘기입니다. 하지만 저는 거기에 주제를 잡은 것이 아니라 인터넷에서는 이슈라는 것이 너무 빨리 나타나고 사라지기에 기분이 이상하다라는 점이 중요했습니다.

c16

해당 글의 제목

   그런데도 비공개글로 전환시키다니 황당하네요. 해당 글을 아무리 봐도 그 사건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한 사건이 있었고 너무 빨리 일이 진행되어 술을 마신 것과 같다는 것이 전부인데 이를 비공개로 처리하다니…

  그보다 더 황당한 것은 해당 글을 당사자가 요청했으니 비공개로 했으면 왜 글을 쓴 사람에게는 전혀 얘기를 하지 않았냐는 점입니다. 확실히 이글루스에 적는 글의 저작권(이 권리가 맞는지 모르겠지만…)은 이글루스가 가지고 있는 듯싶습니다. 글을 쓴 사람은 해당 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몰라도 되는군요.

  덕분에 이글루스에서 이사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기에 글을 적으면 하다못해 해당 글이 무슨 이유로 문제이니 지워달라는 통보라도 받을 수 있어 해당 글의 권리가 저에게 있음을 느낄 수 있으니까요.

  여하튼 더 큰 문제는 저렇게 이글루스가 막아버린 글은 관리 페이지의 글 목록에도 뜨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c17

  해당 글이 적힌 날짜 아래위로 관리 페이지의 글 목록을 나타냈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해당 글이 목록에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댓글 목록에는 그 글에 적힌 댓글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댓글을 백업하려고 할 때 글이 없어서 에러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제가 백업할 때는 지금과 다른 방식으로 트랙백과 댓글을 백업하였습니다. 그래서 해당 글에 접근을 할 일이 전혀 없었던 것이지요. 하지만 이번에 방식을 바꾸면서 에러가 발생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덕분에 이글루스가 임시 조치한 글도 찾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 기능 추가를 하여 에러도 해결하고 그 글도 백업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물론 비공개로 처리하여 사생활 보호는 처리하겠습니다.

  일 만들어줘서 고마워요~(제길…-_-)

PS1

  이 부분 고치는 프로그램 제작하였습니다.

PS2

  혹시나해서 임시조치한 글에서 이전 페이지를 누르고 다시 다음 페이지를 눌렀습니다. 그럼 본래 임시조치한 글이 나와야 정상인데 그렇지 않고 다른 것이 나왔습니다. 즉, 다음 페이지를 아무리 눌러도 접근을 할 수 없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설령 주인장이라도 해당 글의 주소를 알지 못하면 그 글에 접근할 수 있는 길이 없다는 뜻입니다. 제 블로그만 하더라도 18000개의 댓글이 있는데 이를 다 뒤져가며 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습니까? 이건 말이 비공개이지 삭제나 다름없군요.

2 thoughts on “이글루스가 임시조치한 글은 관리 목록에도 보이지 않습니다.

    1. NoSyu

      아.. 이글루스가 아니라 SK였군요.
      그걸 깜박했습니다.OTL….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