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G pro 2 곰돌라이트 설치/업그레이드 이야기

By | 2015/11/24

  화면 큰 스마트폰을 필요로 해서 찾다보니 마침 ktMmobile이라는 알뜰폰 회사에서 한 달 24000원에 할인과 할부원금 0원으로 LG G pro 2를 판매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바로 번호이동을 신청하였고 그렇게 해서 폰을 받았습니다.

  받자마자 배터리 관리에 좋다고 하는 곰돌라이트를 설치하였습니다. 설명서가 약간 불친절…해서 따라가기 힘들었지만, 그래도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불친절하다는 것은 한 페이지에 모든 내용이 다 있으니 구조를 한 눈에 보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그 후 어제 공식 카페를 확인해보니 새로운 버전이 나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해당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이 때 순정 버전으로 다시 돌려서 진행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 프로세스를 간단히 언급하고자 합니다.

 

Screenshot_2015-11-24-10-31-33

 

1. LG Backup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홈화면과 설치된 앱들을 백업 및 복구가 가능하더군요. 실제 복원까지 진행해보니 신한카드 계열의 앱들이 재설치를 요구할 뿐 다른 것들은 문제 없이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새롭게 일일이 앱 설정을 할 필요가 없어서 매우 편합니다.

Screenshot_2015-11-24-11-33-15

 

2. KDZ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리고 관련 설치 프로그램 역시 다운로드 받습니다.

현재 G pro 2의 KT버전은 10r이 올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으로 작업을 하였고, 작업 후 OTA를 통해 10u로 업그레이드 하여 진행하였습니다.

 

3. KDZ 플래싱을 합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두 문서를 참고하면 됩니다.

 

4. 그럼 새롭게 설치가 되어서 환경설정을 해야 합니다.

전 와이파이만 설정하고 Google 설정 같은 것들도 다 넘겼습니다. 어차피 백업된 것을 복원한 후 설정하는 것이 깔끔하니까요.

 

5. OTA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설정 –> 일반 –> 앱센터로 기억합니다. 그렇게 가면 10u로 업데이트 할 것이냐고 묻더군요. 확인 후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6. 업데이트 완료 후 루팅 및 커스텀 리커버리를 설치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아래 문서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가 선택한 것은 Stump Root와 PhilZ Recovery입니다. 둘 다 apk 파일로 제공되어서 설치 및 실행이 매우 쉽습니다. 해당 apk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폰에 저장하였습니다.

 

7. 곰돌라이트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외부 Micro SD 카드가 아닌 폰 안에 저장 장치에 복사합니다. 전 향후 처리하기 편하게 Download 폴더에 zip 파일을 넣었습니다.

 

8. 루팅과 커스텀 리커버리를 설치 및 실행합니다.

방법은 따로 설명이 필요한가 싶을 정도입니다. 먼저 루팅 apk 파일을 설치합니다. (이 때 보안 문제 어쩌구 하는데 다 무시/확인을 진행합니다.) 그 후 실행하면 가운데 버튼이 있는데 이를 클릭하면 잠시 후 루팅 완료. 재부팅을 한 후 커스텀 리커버리를 설치하여 실행합니다. 제일 처음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한 후 reboot recovery를 클릭하여 리커버리로 재부팅합니다.

 

9. 곰돌라이트 설치합니다.

스크린샷을 비롯한 여러 얘기는 아래 문서에 상세히 적혀 있습니다.

 

10. 1번에서 했던 백업을 복원한 후 설정을 마무리하여 스마트폰 생활을 즐깁니다.

 

대충 이정도 되겠습니다.

 

이 문서를 적는 가장 큰 이유는 사실 7번과 8번 때문입니다. 루팅 후 재부팅 그리고 리커버리로 들어갔다가 SD 카드에 zip 설치 파일을 넣은 것을 알고 다시 재부팅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니 루팅 상태가 아니라서 리버리로 재부팅이 안 되더군요. 리커버리로 어떻게든 들어가보려고 했으나 실패. 그래서 깔끔하게 3번부터 다시 진행했습니다. 아마 앞으로 2년 가까이 이 폰을 써야 하는데 어제처럼 업데이트가 발생할 때 같은 삽질을 하지 않기 위해 간단히 글을 적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