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219 환전을 위해 베이징 왕징 우리은행을 가다.

By | 2015/12/14

6개월 가량의 인턴 생활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그간 중국 위안화로 월급을 받아왔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현지에서 살아가기에 현지화를 주는 것이 가장 맞기 때문이겠지요.

하지만 돈이 제법 쌓였습니다. 숙박비는 MSRA에서 제공하였기에 공짜였고, 밥은 회사 식당을 비롯해서 근처 식당의 음식값이 그리 비싸지 않았습니다. 물가가 높다는 베이징의 중관촌 지역이었지만 한국과 비교하면 학교에서 먹던 것보다 조금 비싸다는 느낌이었습니다. 거기에 공기가 워낙 좋지 않아 밖에 다니지를 못했고, 말이 잘 통하지 않으니 소비 생활 역시 즐기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실제 받은 월급은 학교에 있을 때와 비슷하였지만, 돈은 제법 쌓이게 된 것입니다.

이제 이 돈을 한국으로 가져가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 양이 제법 되어 단순히 중국 돈을 들고 한국 은행에서 환전을 신청하면 수수료로 나가는 돈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할까 싶었는데 이전에 인턴을 하신 분들에게서 중국에 있는 우리은행이나 신한은행을 이용하라는 조언을 들었습니다.

방법은 이러합니다. 중국에 있는 우리은행에 가서 계좌를 만들어 거기에 위안화를 넣는다. 계좌 개설 시 발급받는 카드를 들고 한국에 와서 ATM에서 한국 돈으로 찾는다. 그럼 수수료가 제법 적다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간을 내어 베이징 내 왕징에 있는 우리은행을 찾아가기로 한 것입니다.

 

20140219_112238

지하철을 타고 왕징역으로 갔습니다. 제가 듣기로 왕징은 한국인이 많이 살아서 코리안타운이라 불릴 정도라고 했습니다. 실제 길거리에 있는 표지판을 보니 중국어와 영어 그리고 한국어가 적혀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어는 번역기를 돌린 듯싶더군요. 사진을 보시면 그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40219_112746

20140219_112750

가다보니 신한은행이 보이더군요. 신한은행 역시 여기에 은행을 개설한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주로 사용하는 은행이 우리은행이었고, 실제 학교에 우리은행 ATM이 많았기에 그대로 우리은행으로 향하였습니다.

 

20140219_112930

Google Maps에서 우리은행을 검색하니 왕징에 두 군데가 나왔습니다. 그 중 한 군데인데 건물에 우리은행 광고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 건물로 들어가보았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찾아봐도 은행은 보이지 않더군요. 다시 나와 곰곰히 생각해보니 아마 큰 사거리에 있는 건물이라 광고를 붙인 것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20140219_114207

그래서 남은 한 곳에 가보니 이렇게 우리은행이 있습니다.

 

찾아가서 한 것은 앞에 얘기한대로 계좌를 개설하고 돈을 입금한 것이었습니다. 기억이 모호하지만 우리은행 계좌로 현금 입금은 해당 은행과 그 곳에 있는 ATM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대신 출금과 결제는 유니온페이를 사용하고 있기에 어떤 ATM도 상관 없다고 들었습니다.

 

20140219_120632

20140219_120832

계좌를 개설하고 카드를 발급받자 안내 카드를 주시더군요. 아마 이렇게 하여 출금하는 사람들이 많은가봅니다. 한국에서 어떻게 출금할 수 있는지와 유의사항이 적혀 있습니다.

 

이렇게 통장을 개설하고 한국에서 환율이 괜찮다 싶을 때 즉, 100위안 당 원화가 높을 때 환전을 하였습니다. 한 번에 꺼낼 수 있는 돈이 한정적이라 여러 번에 걸쳐 이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제가 계좌를 만들면서 생성하였던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습니다. 그래서 통장에 얼마가 남아있는지 알지 못했던 것입니다. ATM에서 조회를 하면 수수료가 나간다고 하여 계속 그렇게 모아두었고, 1년 후인 2015년에 상하이에서 열린 WSDM 학회를 참석하여 그 때 출금하여 사용하였습니다.

 

2015년 여름, ACL 학회가 중국 베이징에서 열려 그 사이에 잠시 비밀번호를 복구하고자 찾아갔습니다. 저 사진을 찍을 당시에는 우리은행과 가까운 지하철역이 왕징역이라 그곳에서 한참을 걸어갔습니다. 2015년 여름 때도 별 생각없이 왕징역으로 가서 우리은행을 찾아갔습니다. 하지만 도착하고나서 보니 그 근처에 새로운 지하철 역이 있더군요. 구글 맵은 아직 그 부분을 업데이트 하지 않아 정보를 볼 수 없었던 것입니다. 해당 스토리는 ACL 2015에 대한 얘기를 적을 때 같이 적겠습니다.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