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 위반의 동조효과? 군중심리?

By | 2016/04/01

며칠 전의 일입니다. 학교로 가기 위해 차를 끌고 가던 중 신기한 것을 목격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YiRAHAiUwI

분명 신호등의 신호는 빨간색이었습니다. 하지만 제 앞의 차량부터 시작해서 제 뒤로 세 대의 차량이 교차로를 직진하여 지나간 것입니다.

 

한 두대도 아니고 무려 4대나 그렇게 하니 참 이상하더군요. 제가 신호 체계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있나 싶을 정도였습니다. 저도 출발해야 하는가 싶었지만, 옆의 차량이 계속 정차한 것을 보고 저도 기다린 후 파란불이 들어왔을 때 출발하였습니다.

 

심리학 실험에서 밝혀낸 것 중 하나로 동조효과라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다른 사람의 믿음이나 행동에 맞추어 자기 자신의 믿음이나 행동을 바꾸는 효과라고 합니다. 그런 점에서 4대의 차량의 행동을 보고서 갸우뚱한 생각이 들었던 것은 당연한 듯싶습니다.

 

여튼 재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단체로 신호를 위반하면서 나가는 모습을 직접 보게 될 줄은 몰랐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저의 교통 법규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는 경험까지 하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PS

문득 블랙박스로 본 세상에 제보를 해볼까도 싶었지만, 딱히 사고가 난 것은 아니니 할 필요는 없어 보이네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