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에 잡히는 정규표현식 – 정규표현식 배우기

By | 2009/08/04

  인사이트에서 정규표현식에 관련된 책자가 출판되었고 거기에 관심을 보였더니 인사이트측에서 책을 보내주셨습니다.^^

SSA53227

SSA53228

  책 이름은 ‘손에 잡히는 정규표현식‘입니다. 이 책은 ‘Sams Teach Yourself Regular Expressions in 10 Minutes‘라는 책의 번역본입니다. 10분 안에 배울 수 있다는 의미일까요?^^

SSA53231

  보시는 것처럼 index까지 다 합쳐서 162176쪽 크기의 책입니다. 그렇다면 늦어도 일주일 안에는 다 읽을 수 있을 분량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읽는 것과 이해는 다른 얘기입니다.

  아직 다 보지 않아 이 책이 장/단점에 대해 말하기 힘듭니다. 다만, 책을 통독하면서 하나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SSA53233

  책 89쪽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책에 나오는 예제들이 이처럼 ‘예문’을 보여주고 그 예문에서 어떤 문자열을 찾고 싶은지를 얘기합니다. 그럼 거기에 맞는 ‘정규 표현식’을 보여주고 그 ‘결과’를 음영으로 처리하여 어떤 부분이 매치되는지를 얘기합니다. 마지막으로 ‘분석’란에서 어느 부분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설명합니다.

  따라서 독자는 따로 프로그램 상에서 정규표현식을 하나씩 쳐볼 필요 없이 상상 속으로 확인하며 정규표현식을 만드는 연습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정규표현식을 공부하였던 ‘정규 표현식 완전 해부와 실습’은 이런 정형화가 되어 있지 않아서 예제를 보고 문제를 풀고 답을 구하고 설명을 읽기가 조금 힘들었습니다. 이리저리 눈이 점프하면서 글을 읽고 이해하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점은 충분히 장점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SSA53234

  그리고 이와 같은 정규표현식 일람표도 제공하고 있어 좋습니다.^^

  또한, 부록으로 ‘정규표현식으로 해결하는 일반적인 문제들’이라는 세션이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고 응용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따로 정리되어 있으니 매우 좋습니다.

SSA53229

  책 뒷면에 적혀있는 “도대체 이 문자열을 어떻게 추출해 내란 말인가!” 정규 표현식이 필요한 이유를 잘 설명하는 문구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 책은 정규표현식에 대해 처음 접하는 사람이나 빨리 배우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한 책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규표현식의 정수라고 할까요? 그것을 배우기에는 확실히 부족한 책입니다. ‘C 언어 30일 완성’이라는 느낌일까요?^^;;

  또한, 최근에 나온 책이기에 오탈자가 있다면 위에서 얘기한 상상 테스트에서 잘못 이해하거나 이상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오탈자 정오표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두 개가 있네요.)

  따라서 정규표현식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배우고 싶으신 분께 다음 책을 추천합니다.

SSA53230

  지금까지 소개하는데 사용한 책은 ‘인사이트 드림’이라는 문구가 찍혀있는 책입니다. 이번이 세 번째이네요.^^ 이렇게 책을 보내주고 챙겨주신 인사이트 담당자 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2 thoughts on “손에 잡히는 정규표현식 – 정규표현식 배우기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