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보류 중인 섹터 수 문제 해결

By | 2016/07/30

며칠 전 하드디스크 정보를 알려주는 CrystalDiskInfo 프로그램에 주의가 떴습니다.

qwer

온도가 높아서 그런가 싶어서 자세히 보니 C5, 보류 중인 섹터 수에 노란색 불이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계값이 0인데 원시값 그러니까 출력되는 값이 1로 하나의 섹터가 고장난 듯싶었습니다.

찾아보니 한국어로 번역된 원문은 Current Pending Sector Count이었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았습니다.

Current Pending Sector Count S.M.A.R.T. parameter is a critical parameter and indicates the current count of unstable sectors (waiting for remapping). The raw value of this attribute indicates the total number of sectors waiting for remapping. Later, when some of these sectors are read successfully, the value is decreased. If errors still occur when reading some sector, the hard drive will try to restore the data, transfer it to the reserved disk area (spare area) and mark this sector as remapped.

https://kb.acronis.com/content/9133

해당 사이트에서는 하드 디스크 교체를 얘기하더군요. 이와 관련해서 여기 커뮤니티의 글이 읽어볼만 합니다.

https://community.wd.com/t/help-current-pending-sector-count-warning/3436/13

 

하지만 저기 나온 글을 읽기 전에 배드 섹터를 없애는 방법이 있다는 얘기를 들어 찾아보았습니다.

On Windows NT operating systems, CHKDSK can also check the disk surface for bad sectors and mark them.

https://en.wikipedia.org/wiki/CHKDSK

정확하게는 없애기보다는 찾아내어 이를 마크하여 다시는 사용하지 않는 기법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떠하든 다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니 쓸만한 것입니다. 그래서 한 번 실행해보았습니다. 물론 그 전에 기존의 데이터를 백업하였습니다.

 

qwer2

qwer3

백업 후에 귀찮아서 그대로 파일을 두었더니 제법 파일이 많습니다. 살펴보니 문제가 발견되었고 이것을 해결하였다고 합니다.

 

qwer4

하지만 여전히 보류 중인 섹터 수는 1입니다.

 

그러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든 문제의 해결은 초기화!

그렇게 생각이 들자 백업도 이미 했겠다 포맷을 하기로 했습니다.

qwer5

빠른 포맷이 아니라 일반 포맷을 진행하였습니다. 차이점에 대해서는 여기에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네요.

제가 아는 바로는 빠른 포맷은 ‘너 포맷했다고 생각해’라고 하드디스크한테 알리는 것이고, 일반 포맷은 하드 모든 영역을 하나하나 0으로 채워넣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둘 다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포맷이 되어 있기에 아무것도 남지 않은 상태가 되지만, 전자의 경우 파일 복구를 통해 이전 파일들을 복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이 되겠네요.

이번에는 하드 디스크의 문제가 있기에 빠른 포맷이 아닌 일반 포맷을 진행하였습니다. 재미있게도 위에서 언급한 커뮤니티 글에서 답변도 제로필 그러니까 일반 포맷을 제시하였습니다.

 

qwer6

그러고나서 다시 하드디스크 정보를 확인하니 보류 중인 섹터 수가 0으로 푸른색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wer7

qwer8

혹시나 하여 chkdsk를 다시 한 번 실행해보았습니다. 딱히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았네요.

 

해당 하드디스크를 보니 대략 4만 시간 넘게 사용하였습니다. 그만큼 오래 사용한 것이라 그런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네요. 다행스럽게도 운영체제를 설치한 하드디스크가 아니라 괜찮을 듯싶지만, 중요한 자료는 절대 저기에 두면 안되겠습니다. 그런 건 역시 이중/삼중 백업이 중요하지요.

 

여하튼 최근 갑작스럽게 발견한 에러라서 한 번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이렇게도 해결이 안 되는 경우도 있으니 문제가 발생하면 전문가에게 물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라고 책임 회피를 해봅니다.)

2 thoughts on “하드디스크 보류 중인 섹터 수 문제 해결

  1. DongU

    정말 옛날 글이긴 하지만 답글답니다.
    CrystalDiskInfo 최신 버전은 일련 번호를 지우는 기능이 있습니다. (기능 – 일련 번호 숨기기)

    Reply
    1. NoSyu Post author

      그런 기능이 있군요. 그것도 모르고 지운다고 고생했네요.ㅜ
      정보 감사합니다.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