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의 중요성

By | 2010/01/02

이글루스 백업 프로그램 – Egloos2TTXML ver 0.0.7.4 Windows version 무기한 연기

  어제 위의 글을 적었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일이 있는데 이것이 프로그램이 바뀌면서 설정 역시 달라져서 제가 원하는 일이 안 되는 것입니다. 2일 동안 삽질 하다가 힘이 빠져서 포기했습니다.

 

  그러다 오늘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가 예전에 어떻게 했더라?

  전에도 같은 문제로 고생을 하였고 해결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그 때 경험을 참고로 한다면 해결에 실마리가 보이지 않을까 생각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제 기억력이 좋지 못해 한참을 생각해도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기억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몇 번을 고민하고 고민하다가 예전에 적은 글 하나를 찾았습니다.

PAR Packager로 이글루스 백업 프로그램 실행파일을 만들었습니다.

  그 때 전 처음부터 PAR Packer를 시도하였지만, 너무 잘 안 되고 문제 해결에 대해 정확한 지식이 없어서 고생하였습니다. 그러다 상업 프로그램인 PerlApp를 사용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c2

  여기서는 손쉽게 module을 추가할 수 있고, 만들 때 어떤 module이 없는지 어떤 문제가 있는지에 대한 것도 볼 수 있습니다. PAR Packer에서는 출력을 시키면 문제 없다는 것들이 여기서는 철저하게 어떤 것이 없는지 설명합니다. 따라서 어떤 것을 설치해야 하는지 수정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어 거기에 맞게 제가 조치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그 글을 보고 기억을 되살린 다음 바로 PerlApp를 설치하였습니다. 그 후 거기서 나오는 에러 문구를 바탕으로 어떤 점이 잘못 되었고 어떻게 해결하면 되겠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거기에 맞게 해결하니 PAR Packer로 실행 파일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2일동안 삽질이 글 하나와 기억 하나로 손 쉽게 해결된 것입니다. 이래서 경험이 중요하고 그 경험을 되살릴 수 있는 글이 중요한 듯싶습니다.

  만약 그 때 글을 좀 더 자세히 적었다면 빨리 검색할 수 있었을 것이고 문제 해결이 더 빨랐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런 점에서 좋은 글을 남긴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