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nderbird를 사용하면서 나름 편했던 것이 바로 첨부 파일이 텍스트 파일일 경우 그것을 따로 열지 않고 바로 본문에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위와 같은 메일의 경우 error_1242073650.txt 파일이 첨부 파일로 왔습니다. 그럼 메일 본문 밑에 이처럼 바로 그 파일의 내용을 보여줘서 따로 열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이것이 참으로 편하고 좋았기에 매우 만족하며 살았습니다. 하지만 방금 받은 메일 하나가 생각을 바꾸고 말았습니다.
해당 메일은 xml 파일을 첨부 파일로 가지고 있었는데 그 용량이 제법 컸는지 본문에 모두 출력을 시키려고 하자 CPU 점유율이 100%를 계속 유지하면서 일을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 메일을 어떻게 할 수도 없어 난감하게 되었습니다.
검색을 하였지만 이에 대한 방법이 나오지 않아 난감했습니다. 영어로 검색하면서 좀 더 자료를 찾았고 결국 매우 쉬운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보기 –> 첨부 보기
위의 메뉴가 체크되어 있으면 위에 나오는 그림처럼 첨부 파일이 메일에 바로 보입니다. 만약 이것의 체크를 끄게 되면 아래처럼 첨부 파일 내용이 나오지 않습니다.
덕분에 해당 메일도 첨부 파일을 열지 않을 수 있었고, 메일 본문을 읽고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썬더버드 한국 포럼에서 저와 같은 질문을 올린 분이 몇 분 계셨으나 결국 답을 얻지 못했습니다. 아마 너무 쉬운 것이라 그러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만약 간단하게나마 답을 적으신 분이 계셨다면 훗날 같은 질문을 가진 사람이 좀 더 빨리 해결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