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가 몰랐던 멀티코어 CPU 이야기 받았습니다.

By | 2010/06/15

  이번 여름 방학 목표 중 하나가 멀티코어 CPU 기반에서 프로그램을 만들 때 이 하드웨어를 잘 사용하도록 프로그래밍 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멀티코어는 PC를 비롯하여 여러 환경에서 기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기본적인 CPU가 하나가 있다는 가정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이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기본기는 중요합니다. 다만, 새로운 환경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최적화에서 차이가 발생할 듯싶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운영체제론 시간에 배우기는 하지만 해당 시간에는 전반적인 것을 배우기에 하나에 집중해서 배우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이번 여름 방학 때 관련 지식을 쌓을 생각입니다.

  물론 대학원을 생각하고 원하는 연구 방향이 이와 큰 관련이 없을 듯싶지만, 그래도 ‘학부 때는 폭넓게 관심 있는 것들을 공부하자.’이고 이번이 마지막이기에 한 번 해보고 싶은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그 쪽에 대가이신 minjang님께 문의를 드렸고 책 두 권을 소개해주셨습니다.

프로그래머가 몰랐던 멀티코어 CPU

FUNDAMENTALS OF PARALLEL COMPUTER ARCHITECTURE

  그러나 지금 돈이 없어서 도서관에 주문을 하였습니다. 이럴 때는 학생이 좋더군요.^^

 

  그런데 minjang님께서 자신이 쓰신 책을 저에게 보내주셨습니다.

SAM_0254

  그렇게 저에게 날아온 택배입니다.

SAM_0256

SAM_0257

  Blog2Book 시리즈이군요! 역시 블로그에 좋은 글을 쓰시니 그것이 책으로도 나옵니다. (전 뻘글만 있으니..OTL)

  ‘멀티코어 CPU에 담겨진 기발한 알고리즘’이군요. 그러고 보니 제가 진정 원했던 것이 이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떻게 프로그래밍을 할 것인가…’도 중요하지만 여기서 쓰여진 알고리즘을 알면 후에 제가 만나는 문제에 적용할 수 있으니까요.^^

SAM_0258

  책 밑에 보니 ‘증정’이라는 도장이 찍혀있습니다. 네… 증정입니다.^^

 

  이 글을 빌어 책을 보내주시고 여러 모로 신경 써주신 minjang님께 감사 인사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이 책과 소개하신 책을 바탕으로 이번 여름방학 불태우겠습니다.^^

4 thoughts on “프로그래머가 몰랐던 멀티코어 CPU 이야기 받았습니다.

  1. dummy

    OpenMP 프로그래밍에 대한 내용인가요?

    서점가면 한번 찾아봐야겠군요

    Reply
    1. NoSyu

      OpenMP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없는 듯싶습니다.
      (아직 저도 제대로 읽어본 적이 없습니다.OTL 시험 끝나고 할 일로 만들었기에..ㅜ)
      전 일단 기본지식을 쌓은 후 OpenMP를 해볼 생각입니다.^^

      Reply
    2. minjang

      안녕하세요? 그 책의 저자인데요;; OpenMP 내용은 거의 없습니다. 짤막하게 병렬 프로그래밍 방법론으로 소개는 합니다. 이 책은 구체적인 병렬 프로그래밍 기법을 소개하기 보다는 근본적인 개념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OpenMP 자체는 그냥 인터넷에서 레퍼런스 찾아서 봐도 충분하고요. 만약 OpenMP가 어렵다면 그건 병렬 프로그래밍의 개념에 대해 부족해서 벌어지는 일이랍니다.

      Reply
  2. Pingback: 김재호의 디지털보단 아날로그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