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이야기 – RSS?

By | 2010/07/15

  RSS에 대해서 얘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학교 홈페이지에 뜨는 공지사항 RSS를 만들었던 이유와 통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편한 것인데 학우들이 잘 쓰지 않더라!’입니다.

  먼저 RS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키 백과에 RSS는 이렇게 적혀있습니다.

RSS (most commonly expanded as Really Simple Syndication) is a family of web feed formats used to publish frequently updated works—such as blog entries, news headlines, audio, and video—in a standardized format.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RSS

RSS는 뉴스나 블로그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 표현 방식이다. 웹 사이트 관리자는 RSS 형식으로 웹 사이트 내용을 보여 준다. 이 정보를 받는 사람은 다른 형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RSS 리더에는 웹기반형과 설치형이 있다. 웹기반형 리더는 간단한 계정등록으로 어디에서든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RSS

  흐음.. 조금 어렵기는 하네요. 저 개인적으로 RSS의 정의는 이렇게 내립니다.

인터넷에 올라오는 정보를 한 곳에서 쉽고 편하게 볼 수 있게 해주는 것

  인터넷에 올라오는 정보, 한 곳, 쉽고 편하게, 볼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 나눠진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인터넷에 올라오는 정보라면 인터넷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글, 그림, 동영상 등입니다. 홈페이지라고 하면 너무 큰 것이 되네요. 게시판, 블로그, 뉴스라면 어떨까요?

  한 곳이라는 말은 말 그대로 한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은 매우 넓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물론 그 모든 곳을 돌아다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정보를 얻기 위해 여러 홈페이지를 돌아다닙니다. 그것을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쉽고 편하게..도 역시 말 그대로입니다. 프로그램 코드를 짜거나 하는 필요가 없이 클릭만으로 충분하다는 뜻입니다. 또한 이것을 사용하면 내가 읽은 것과 읽어야 할 것들을 알 수 있습니다.

  볼 수 있게 해주는 것… 정보를 바로 보여주거나 볼 수 있게 딥링크를 제공합니다. 그렇기에 사용하는 사람은 정보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다시 처음부터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인터넷에 올라오는 정보가 RSS로 제공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c007

 NoSyu의 주저리주저리 블로그 RSS

c008

MBC 뉴스 전체 RSS

c011

CNN.com RSS

c009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공지사항 RSS

c010

원어데이 RSS

c012

NoSyu Twitter RSS

c013

YouTube 많이 본 동영상 RSS

  무언가가 많네요. 제 블로그와 트위터, MBC 뉴스와 CNN 뉴스, 학교 공지사항, 원어데이 물품, 유투브 많이 본 동영상. 이런 정보들을 RSS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만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다음으로 한 곳에서 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 한 곳이 어디냐는 어떤 것을 이용하여 구독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즉, 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RSS를 구독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통상 ‘RSS 리더기’라고 합니다.

c014

  제가 사용하는 RSS 리더기인 한RSS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하는 웹 기반 리더기입니다.

  여기서 왼쪽을 보시면 제가 구독하는 목록의 일부를 보실 수 있습니다. CNET, CNN, IDG, NYT, TIME, VOA, 경향, 성균관대학교 공지사항 등의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중 현재 ‘경향닷컴 : 전체기사’를 클릭하면 해당 RSS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오른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한 곳이라고 얘기하는지 아실 듯싶습니다. 만약 제가 저기 나오는 정보를 기존의 방법으로 얻기 위해서는 각 사이트를 즐겨찾기 한 후 클릭하여 돌아다녀야 합니다. 하지만 RSS를 이용하면 RSS 리더기 안에서 정보를 전부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쉽고 편하게..라고 하였습니다. 사실 정보들을 한 곳에서 모아 본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편합니다. 하지만 거기에 더해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은 바로 이것입니다.

c015

  지금 보고 있는 것은 이글루스 IT 테마 인기글 RSS입니다. 보시면 10개의 목록이 현재 보입니다. 그런데 그 중 3개의 글이 새 글이라고 얘기합니다. 이는 제가 해당 목록을 마지막으로 클릭한 후 3개의 글이 새롭게 올라온 것입니다. 즉, 메일 서비스처럼 새로운 메일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c016

  제 네이버 메일 계정입니다. 최근에는 전혀 쓰지 않았더니 새 메일이 스팸뿐이네요.OTL 여하튼 이처럼 제가 읽지 않은 메일을 하이라이트 해주니 그것만 챙겨보면 되는 것입니다.

c017

  만약 해당 정보를 이렇게 홈페이지를 찾아가서 본다면 어떤 글을 읽었고, 새로운 글이 어떤 것인지 따로 기억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읽은 것을 또 읽거나 읽을만한 글인데 놓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볼 수 있는 것은 말 그대로 정보를 보고 좀 더 자세히 보고 싶다면 클릭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c018

  이렇게 새롭게 올려진 기사를 보다가 관심이 가는 것은 제목이나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기사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c019

A Journey into the World’s Deepest, Darkest Caves

  따라서 정보를 얻는 것도 어려움이 없습니다.

  정리하자면 인터넷에 매일 쏟아지는 정보 중 관심 가는 것을 모아 한 곳에서 쉽고 편하게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가 RSS입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에게 주기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데 이 서비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매일 해당 홈페이지를 체크하기 힘들어 올라오는 정보를 못 얻거나 늦게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을 이용하면 그런 불편함이 없으니 정보 전달이 더욱 제대로 될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학교 공지사항에 RSS 기능을 넣어달라고 건의했으나 진척이 없어 제가 허접하지만, 만들었던 것입니다. 그럼에도 많은 학우들이 잘 이용하지 않는 것 같아 혹시 RSS에 대해 잘 몰라 그러는가 하는 생각에 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RSS 서비스 이용방법에 대한 글을 적겠습니다.

8 thoughts on “RSS 이야기 – RSS?

    1. NoSyu

      반갑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Reply
  1. tpid19

    저도 어제부터 RSS를 본격적으로쓰기 시작했는데,
    이글을 보고 더욱 공감이 가네요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eply
    1. NoSyu

      반갑습니다.
      RSS는 사용하면 정말 편하더라구요.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그 편함을 즐기시겠네요.^^
      공감해주셔서 고맙습니다.ㅜ

      Reply
    1. NoSyu

      반갑습니다.
      RSS는 정말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한 번 쓰시면 아마 빠져드실 것입니다.^^
      댓글 고맙습니다.ㅜ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