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싫은 가상키보드

By | 2016/11/19

예전에 이런 글을 하나 적었습니다.

공인인증서 암호 입력을 마우스만으로?

우리은행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가상키보드를 통해 적도록 한 것입니다. 공인인증서의 암호를 권장대로 길게 했는데 그걸 일일이 마우스 클릭으로 하려니 정말 짜증이 나더군요. 그래서 진지하게 주거래은행을 옮길 생각을 했고 지금 진행중에 있습니다.

최근에 비슷한 경험을 하여 여기에 글을 남깁니다.

 

c1

롯데 회사 사이트에 로그인을 할 일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평소처럼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니 비밀번호 변경을 반드시 요구합니다. 나름 보안에 철저하다고 생각, 인증을 하여 진행하였습니다.

 

c2

휴대폰 인증으로 본인 인증을 마친 후 비밀번호를 변경하고자 하니 가상키보드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더군요. 그리고 저렇게 가상키보드가 떡하니 자리잡은 것입니다.

그렇게 보안에 자신있나싶기도 하고 가상키보드로 로그인을 할 생각에 머리가 아파 간단한 암호를 입력하였습니다.

c3

그러자 이제는 저러한 메시지가 뜹니다. 실제 암호에서 연속한 문자열을 입력하면 취약하다는 것은 밝혀졌기에 저 문구는 좋은 문구입니다.

하지만 해도 너무하다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렇게 취약한 것을 알고 있다면 비밀번호 변경하는 곳 한 곳에 주의 사항들을 정리해서 보여줄 것이지 기껏 열심히 가상키보드로 힘들게 두 번 비밀번호 만들어서 쳤더니 메시지 하나 달랑 보여주고 초기화시키는 것입니다. 또 다른 메시지는 특수 문자들도 일부만 가능하다고 하는데 그럴거면 가상키보드에 허용되지 않는 특수 문자는 왜 넣었나 싶더군요.

 

가상키보드가 얼마나 보안에 강한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접근에 매우 불편하여 간단한 암호를 만들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는 간단한 암호를 허락하지 않는다고 하니 그냥 사이트 이용을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렇게 또 하나의 사이트와 멀어지게 되네요.

One thought on “정말 싫은 가상키보드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