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달리는 KTX 안에서 글을 발행합니다.

By | 2010/09/20

  언제나 이런 식으로 글을 적었습니다. 기차 안에서 할 일이 없어 블로그에 글을 적는 일을.. 그리고 적은 글을 집이나 기숙사에 와서 랜선으로 인터넷 연결을 한 후 발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제 달리는 기차에서 무선으로 바로 하게 되었네요. 그 방법은 바로 스마트폰의 핫스팟입니다.

 

  현재 제가 쓰는 스마트폰은 넥서스원입니다. 해당 제품에는 휴대용 핫스팟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설정 –> 무선 및 네트워크 설정 –> 테더링 및 휴대용 핫스팟) 이 기능을 켜면 휴대폰이 무선 공유기처럼 되어 작동합니다. 그럼 공유기에서 인터넷하고의 연결은 여기서 어떻게 하느냐? 바로 3G 데이터를 사용하여 처리합니다.

  달리는 기차 안에서 와이파이가 잘 작동하는가 궁금해서 한 번 테스트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제가 있는 구간은 대전 – 동대구 사이 고속으로 달리는 KTX 안입니다.

 

c0001

  스마트폰에서 셋팅을 마치고 노트북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확인해보니 잘 잡히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c0002

  연결을 시키고 나니 KTX에서 제공하는 여러 와이파이 AP가 보입니다.

c0004

  그렇게 연결을 하고 나서 제 블로그에 접속하였습니다. 유선을 쓸 때보다 느리지만 못 기다릴 정도로 느린 것은 아닙니다.

c0006

  이제 다음 사이트에도 접속해보았습니다. 역시 잘 접속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렇게 고속으로 달리는 KTX 안에서도 3G를 이용하여 인터넷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저속에서 고속으로 속도를 내는 구간에서 갑자기 끊기더군요. 그 구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는 모르겠습니다.OTL

 

  좀 더 자세한 설정이나 사용법, 테스트는 후에 다시 적도록 하겠습니다.^^

4 thoughts on “현재 달리는 KTX 안에서 글을 발행합니다.

  1. 루돌프

    도플러효과라기 보다는 기지국을 계속 갈아치우면서 나타나는 현상 아닐까요?ㅎ
    열차 내에 중계기가 있다고 해도 거기서 바로 위성하고 콘택트하진 않을테니까요..

    Reply
    1. NoSyu

      저도 그런 줄 알았으나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여 고속으로 달리는 KTX에서는 이런 끊김 증상이 없더라구요.
      라고 적고 보니 확실히 그러하겠네요. 고속으로 달릴 때는 기차 안의 기지국을 사용하는 것일까요??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