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가 바뀌었습니다.

By | 2010/10/20

퀴즈노스[Quiznos] 코리아가 저한테 시비를 걸었습니다.

  해당 글은 이글루스에 블로그를 둔 사람이 적은 글이 단체에 의해 신고를 받아 이글루스가 이를 임시 조치를 하였다는 내용입니다.

  여러 생각이 나는 그런 글이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이글루스가 바뀌기는 하였구나.

  예전에 이글루스에서 글을 적다가 여기로 이사할 때 프로그램을 만들어 돌렸습니다. 여러 에러가 발생했지만, 대체로 제가 잘못한 것인지라 이를 하나씩 고쳐갔습니다.

  제가 만든 이사 백업 프로그램은 먼저 이글루 관리에 나오는 글 목록을 가져온 후 그 글들을 백업합니다. 그리고 다시 댓글 목록을 가져온 후 댓글을 백업하는 방식입니다. 글이 있고 댓글이 있지, 댓글이 있는데 글이 없는 경우는 없다고 생각했기에 그렇게 만든 것입니다.

  하지만 이상한 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 댓글은 있는데 글이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댓글이 있는데 글이 없다는 논리는 이상하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어처구니 없는 경우가 어디 있는가 싶어 댓글 주소를 통해 추적을 해보니 그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해당 글은 이글루스가 임시조치라는 이유로 비공개를 한 것입니다. 그리고 해당 글을 이글루 관리의 글 목록에서 삭제시켜 버린 것입니다. 하지만 댓글은 댓글 목록에 그대로 남아있었고, 이를 통해서 해당 프로그램이 모순점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임시 조치 자체야 글에 적혀진 사람의 인권 등을 보호한다는 측면에서 좋지만, 문제는 저에게는 아무런 말 한 마디도 없었다는 점입니다. 글이 1천개를 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모든 글들이 다 잘 있는지 알 수 없기에 이를 글쓴이에게 통보 없이 함부로 했다는 점이 황당했습니다. 더군다나 글 목록에서까지 이를 삭제했다는 것은 비공개 조치가 아니라 더 이상 글을 찾을 수 없게 삭제한 것이나 다름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대해 무척이나 화가 났지만, 어차피 떠나는 곳인데 떠날 이유를 하나 더 찾은 것 뿐이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지나갔습니다.

  그 때 적었던 글 : 이글루스가 임시조치한 글은 관리 목록에도 보이지 않습니다.

  임시조치가 아직도 되어있는 글 : http://nosyu.egloos.com/3284500

  그렇지만 이번에 나온 얘기를 보니 그나마 이제는 임시조치가 누구에 의해서 어떤 것이 되었는지를 블로거에게 통보를 하는군요. 그 점이 바로 이글루스가 바뀌었다는 뜻이 아닌가 싶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