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OTP 생성기 구입하였습니다.

By | 2010/11/24

  이번 학기에 듣고 있는 과목 중 ‘정보시스템보안’이라는 과목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보안에 관한 전반적인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배운 것으로 보안 정책/제도, 암호 기법, 여러 보안 제품/아이디어 등이 있습니다.

  이 중 OTP(One Time Password)에 대해 배웠습니다. 그간 은행 사이트 및 뉴스 신문 기사에서 얘기는 많이 들었지만 실제로 만져본 적이 없어 잘 알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기회에 수업 시간에 이러한 것을 들을 수 있게 되었고, 작동원리 및 국내 환경에 관한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5만원권 입금을 위해 은행을 찾아갔다가 벽에 붙여진 OTP 얘기를 보고 구입을 결심하였습니다. 기계형은 3천원, 카드형은 1만원이라고 하던데, 호기심 반 재미 반으로 구입을 결정한 것이기에 3천원짜리를 선택하였습니다. 창구에서 신분증을 제시한 후 서류에 사인하고 3천원 수수료를 내자 바로 발급해주더군요.

SAM_0730

  그렇게 하여 받은 것입니다. 접수증과 영수증 그리고 TIME OTP라고 적혀져 있는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입니다.

SAM_0731

SAM_0732

SAM_0733

  박스를 보니 판매하는 회사가 미래테크놀로지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SAM_0734

SAM_0735

  안을 보니 이렇게 조그마한 기계가 있습니다. 전면에는 모니터가 있고 후면에는 시리얼 번호와 회사 전화번호가 있네요.

SAM_0736

  왼쪽의 버튼을 누르니 여섯 개의 숫자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숫자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자 자동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수업 시간에 배운 그대로입니다.^^

  발급받을 때 직원 말씀으로는 1년 내에 고장이 발생할 경우 무상수리가 되지만, 그 이후에 고장은 같은 수수료를 내고 발급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이 역시 수업 시간에 배운 그대로였습니다. 물론 수업 시간에 배우는 것이 현실과 전혀 다른 얘기를 하는 것이 아니지만, 그래도 느낌이 오묘하였습니다.^^

  여하튼 이렇게 OTP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OTP로 사용자 인증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아직 우리은행에서는 그렇게는 하지 못하게 한 듯싶습니다. 아이디/비밀번호 혹은 공인인증서로만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네요. 사실 공인인증서로만 로그인을 계속 시도하였기에 아이디/비밀번호를 까먹은지 오래입니다.^^;; 그렇기에 OTP로 로그인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지만 그러하지 않다니 아쉽네요.

  그렇지만 이렇게 수업 시간에 배운 것을 다시 직접 만져보게 되면서 좀 더 이해가 편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보안카드 대신 이것을 사용하면 보안 강도가 조금 높아지는 것도 사실이니 좀 더 안전한 금융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참조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