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학기 고급 컴퓨터 네트워크 – 논문 리뷰 발표

By | 2010/12/25

  고급 컴퓨터 네트워크 시간 뒷부분은 학생들이 각자 논문 하나를 선택하여 그것을 리뷰/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네트워크와 관련된 주제에 맞는 여러 논문을 교수님께서 선정하셨고 학생들은 자신이 관심 가는 것을 하나 선택하였습니다.

  저는 어떤 것을 할까 고민하였는데 교수님이 선택하신 주제로 OSN(Online Social Network)가 보였습니다. Web 검색, 탐색, 분류에 관심이 있었기에 마침 관심과 맞는 것이라 하여 논문 난이도와 주제는 제대로 읽지도 않고 선택하였습니다.

Walking in facebook: a case study of unbiased sampling of OSNs

  다행스럽게도 다른 학생들이 발표하는 것을 들어보고 제가 선택한 논문을 읽어보니 상대적으로 매우 쉬운 논문이었습니다. 어려운 수식이 별로 없고, Layer에서 작동하는 잘 보이지 않는 네트워크 얘기가 아니라 Facebook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쉽게 접하는 것에 대한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논문 안에 있는 내용을 100%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이 주장하면서 내놓은 증명을 100% 이해하지 못하였고, 반론이나 의심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입니다. 앵무새처럼(논문만 본 것이 아니라 참조와 다른 자료를 찾아서 읽고 정리하였으니 앵무새보다는 괜찮으려나요?) 발표를 진행하여 그 점이 아쉬웠습니다.

  여기에는 제가 발표하면서 사용하였던 ppt slide를 올립니다.

Walking in Facebook Presentation.pdf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