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와 창업 이야기 – 이동형

By | 2011/05/18

IMG_20110518_174350

  싸이월드 창업자이신 이동형 대표가 오셔서 세미나 강연을 하셨습니다.

  여러 얘기를 해주셨는데, 그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얘기가 이것입니다.

성공에 대해 묻던 기자와 친구들이 있는데, 사실 전 이렇게 생각합니다. 단군 신화에서 곰과 호랑이가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 그런데 호랑이는 중간에 뛰쳐나가고 곰은 100일을 버텨서 사람이 됩니다.
그럼 곰이 사람이 되었다고 느낄 때가 언제일까요? 1. 99일 11시 59분째? 2. 99일째? 3. 90일째?
답은 100일입니다. 즉, 성공이 언제인지 그 동안은 알 수 없습니다.
창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창업을 시작하고 진행하지만, 언제가 성공이 될지 전혀 모릅니다.
만약 호랑이가 며칠을 버텼더니 다리의 일부가 사람이 되었다고 합시다. 그럼 그것을 본 호랑이는 사람이 되는 성공의 시기를 대략 계산하여 기다리고 인내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러하지 않았기에 기다림을 참지 못하고 나간 것입니다.
실제 제 친구 중 한 명은 SK에 인수되기 3개월 전에 도저히 못하겠다면서 주식을 다 넘기고 나갔습니다. 3개월만 더 있으면 되었을 텐데 못한 것이지요.
그러하기에 창업할 때 가장 필요한 덕목으로 저는 끈기라 생각합니다.

  찾아보니 그 분이 단군 신화에 대해서 잘못 알고 있었군요. 단군 신화에 의하면 환인은 100일이라고 미리 고지하였고, 곰은 3*7=21일만에 사람이 됩니다. 즉, 성공이 언제 될지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미래는 그렇지 못하기에 이렇게 각색하여 얘기하는 것도 나름 맞다고 생각합니다.

  어찌되었든 성공이란 정말 언제..인지 모르는 것 같습니다. 아니.. 그 전에 성공 그 자체도 모호하죠. 여기에 대해서는 여러 생각을 해보았지만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참조

http://ko.wikipedia.org/wiki/%EA%B3%A0%EC%A1%B0%EC%84%A0%EC%9D%98_%EA%B1%B4%EA%B5%AD_%EC%8B%A0%ED%99%94

2 thoughts on “SNS와 창업 이야기 – 이동형

    1. NoSyu

      그런거지…
      그래서 난 도박에서 떨어진 사람이라도 다시 도박할 수 있는 사회가 되기를 바란다네…
      물론 어느 정도 페널티는 존재하겠지만 말이야…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