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생을 위한 컴퓨터 비전 세미나 – 유상원 박사

By | 2011/06/25

IMG_20110519_161436

  이번에 카이스트에 신임교원 지원자로 유상원 박사께서 학부생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여셨습니다. 그 전에는 교수님들 앞에서 하였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학부생이 별로 오지 않았다고 하여 대학원생이 긴급 투입되었습니다.OTL 덕분에 세미나는 들을 수 있었으니 좋았네요.^^

  세미나 내용은 컴퓨터 비전과 관련하여 어떤 application이 있는지, 그와 관련하여 자신은 어떤 연구를 하였는지에 대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학부생을 대상으로 하는 발표여서인지 내용은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두 가지 질문을 하였습니다.

  1. 말씀하신 것은 전부 Supervised Learning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Unsupervised learning이라는 것이 있다고 하는데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는 어떤 기법을 사용합니까?
  2. 보여주신 application 중 하나로 CCTV를 분석하여 범죄자가 침입하였는지를 자동으로 분석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이 때 말씀하신 것은 얼마나 제대로 구분을 하느냐인데 speed에 대한 얘기가 없었습니다.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것이 중요한 사항인 듯싶은데 현재 어느 정도로 되고 있습니까?

  여기에 대해 unsupervised learning을 사용한다는 답변을 받았고,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아직 실시간으로는 처리가 안 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상업적인 제품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더 많은 얘기는 스프링노트에 적었으니 그것을 참조하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세미나를 들었지만 사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점심/저녁 대신 먹은 도넛들입니다. 그게 너무 강렬했습니다.OTL

2 thoughts on “학부생을 위한 컴퓨터 비전 세미나 – 유상원 박사

  1. 나에

    CCTV를 실시간으로 판독하려면 광섬유를 이용해서 만들었다고 하는, 그… 휘고 굽어도 전송속도에 차이가 없는게 일본에서 만들어졌다고 하더군요. 실시간으로 정보 전달을 가능하게 한 후에 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친구가 컴공이라 이런저런 이야기 주워듣고 있습니다. 하하.
    아 참고로 저 파인입니다. 오랜만이여요.

    Reply
    1. NoSyu

      오랜만입니다.^^
      흐음.. 역시 광으로 하드웨어가 장착이 되어야 하는군요.^^
      옆에 컴공 친구가 있어 들어도 그것을 이해하시는 것이…^^

      Reply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