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말을 하는 사람을 조심해라

By | 2012/08/06

  예전에 누구인지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여하튼 어느 누구에게서 들었던 얘기입니다.

남녀차별을 하는 사람을 조심해라.
여자는 당연히 무엇을 해야 한다고 얘기하는 사람이 바로 그런 구시대적 사고를 가진 남자들이 바로 그런 사람이다.
반대로 남자는 당연히 무엇을 해야 한다고 얘기하는 구시대적인 여자 역시 매우 경계해야 한다.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남녀차별을 하면 안 되는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남에게는 남녀차별을 안 하듯이 말하고 보이겠지만, 실제 자신의 이익이 걸리게 되면 구시대적인 사고 방식을 가져와서 말하고 행동할 것이다.

 

  저러한 말을 들었지만, 실제로 저렇게 말하는 이를 찾기 힘들었습니다. 정확하게는 온라인 상에서는 볼 수 있었지만, 오프라인 상에서는 보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언제인지 잘 기억이 나지 않는군요. 저러한 말을 하는 사람을 만났습니다. 너무나 당연하게 그러한 말을 하는 것을 보면서 참으로 구시대적 사고를 가지지 않았나 싶었습니다. 그렇지만 그들도 평상시에는 남녀차별을 금지하는 발언을 서슴없이 하겠지요.

  여하튼 그런 발언을 하는 사람을 실제로 만나고 나서는 위의 조언대로 조심하고 멀리하고 있었습니다. 해당 조언이 얼마나 현명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전인수를 잘 하는 사람이라고 판단해버렸기에 거리를 충분히 유지해도 되지 않나 싶었습니다.

 

PS

  저러한 생각을 하면서 동시에 예전에 적었던 글이 떠올랐습니다.

 버스나 지하철에서 노인이 보이면 자리를 양보합니까?

  해당 글에서는 제가 잘못된 것이라고 한 얘기를 제대로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 때 제가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한 이유는 바로 이것입니다.

버스에서 노인에게 자리를 양보한다는 것은 미덕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에게 자리를 양보하냐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대답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할 것이고 따라서 그렇게 대답할 것입니다. 즉, 자신은 착한 사람, 올바른 사람인 것처럼 생각하는 위선적인 생각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러하지 않을 것임을 저 자신을 통해서도 알고 있습니다. 즉, 자리를 양보하지 않은 경험과 않을 생각이 있는 저라도 해당 질문을 받았을 때는 ‘그렇다.’라고 대답할 것이라는 점에서 잘못된 것입니다.

  위의 남녀차별 역시 같은 얘기가 전개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하기에 위선적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은 그만큼 어려운 것인가 봅니다.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