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퍼러 정리 – 2011

By | 2012/08/08

  NoSyu의 주저리주저리 2011년 전체 리퍼러입니다.

  이는 2011년 5월까지 매달 하였으나 별 특별한 점이 없어 그만두었습니다. 그러다 오랜만에 카테고리를 보니 2011년 전체에 대해서는 하지 않았더군요. 그래서 한 번 해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구글의 힘을 빌리겠습니다.

c001

  여전히 남한이 가장 높습니다. 북한에서도 2명이 찾아왔다고 하네요.(응?)

c002

  그 순위를 보면 대한민국, 미국, 캐나다, 일본, 호주, 중국, 독일, 영국, 필리핀, 대만입니다.

 

c003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를 살펴보니 Internet Explorer와 Windows의 조합이 여전히 강력합니다. 그 다음으로 Chrome이네요.

 

c004

  검색 키워드를 보니 ‘남해터미널 시간표’가 가장 많네요. 해당 터미널의 홈페이지가 없어서 남해 버스터미널에 가서 시간표를 사진으로 찍어 올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 정보가 필요했나 봅니다.

 

c005

  이번에 새로운 것이 보이네요. 소셜 네트워크 분석입니다. 소셜 네트워크에서 들어오는 것을 따로 보관한 듯싶습니다. 살펴보니 Facebook이 가장 많고 그 다음이 Naver네요. Naver는 무엇일까요? 미투데이? 이들 소스를 통해 가장 많이 찾아온 페이지는 바로 이것입니다.

특정 사이트 접속 차단하는 방법

 

c006

  다음으로 인기 페이지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메인 페이지와 그 다음, 다음이 가장 높네요. 다른 것들은… 저러합니다.^^; 일일이 적기 귀찮네요.^^;

 

c007

  페이지 로드 시간도 보여줍니다. 평균 10초 가량이 걸렸다고 합니다.

c008

  브라우저별로 보면 Internet Explorer이 가장 빠르네요. Chrome이 가장 느리다고 합니다. 이건 무슨 조화일까요?

c009

  국가별로 보면 대한민국이 가장 빠릅니다. 나머지는 샘플이 너무 적어서 판단하기 곤란하네요. 하지만 독일은 118초나 걸렸다니 저 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c010

  살펴보니 독일에서 Chrome을 사용하였군요. 이 때 118초나 걸려버려 Chrome이 가장 느리다고 판단한 듯싶습니다. 하지만 같은 한국에서 Internet Explorer이 더 빨리 페이지가 뜨는군요.

 

  애드센스 분석도 있습니다. 그것을 올리면 문제가 될 수 있기에 올리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살펴보니 메인 페이지에서 가장 높은 수익이 나오네요. 그 외의 것을 보면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페이지에서 높은 수익이 나옵니다. 도대체 그 곳에서는 어떤 광고가 나오기에 그런 것일까요?

 

c011

  다음으로 모바일 페이지의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위와 같은 기계들이 들어왔다고 합니다.

 

c012

  브라우저와 운영체제를 보면 안드로이드가 가장 많습니다. 그런데 Windows는 어떻게 들어온 것일까요?;;

c013

  재미있는 것은 언어와 국가를 보면 한국이 가장 많음에도 언어는 영어 가장 많다는 것입니다. 언어를 영어로 설정해서 보는 사람들이 많다는 뜻일까요?

 

c014

  하지만 검색어를 보니 조금 어이가 없네요. 도대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무엇을 보고 싶은 것일까요?

 

c015

  소셜 네트워크는 역시 Facebook이 가장 많습니다.

 

 

  다음으로 다음을 보았으나 그것이 망해버렸습니다. 그래서 piwik라는 설치형 리퍼러 분석 서비스를 설치하였습니다. 이것은 2011년 중간에 설치 및 수집을 시작하였습니다.

 

c016

c017

  브라우저입니다.

c018

  운영체제입니다. Android가 Windows Vista보다 많군요.

c019

  방문자가 사용한 브라우저가 가지고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쿠키와 자바는 100% 지원하지만, Flash는 약 78%만이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함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Internet Explorer로 들어오면 모른다는 메시지가 밑에 있습니다.OTL

 

c020

c021

  시간대별 방문자를 보면 새벽에 가장 수가 적습니다. 그리고 오후에 가장 많네요.

 

c022

  다운로드 받은 것들도 여기서는 확인해주네요. 가장 많은 다운로드를 받은 것은 바로 대항해시대 2 에디터입니다. 해당 에디터가 워낙 좋아서 제가 백업한 것이 생각나네요. 그 게임을 2011년에 즐기는 사람들이 있나 봅니다. 명작은 정말 오래 가는가 봅니다.^^

 

  마지막에는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을 발표하였습니다. 지난 2011년에 총 144.52 달러의 수익이 들어왔습니다. 한 달에 약 12달러의 수익이 있었습니다. 많은 것인지 적은 것인지 잘 모르겠네요.

 

  지난 글을 보니 반년에 한 번씩 하면 좋겠다고 하였으나 그것도 귀찮고 까먹어서 2012년도 반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2011년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2012년에는 이보다 얼마나 바뀔지 (아마 거의 바뀌지 않을 것 같습니다.) 모르겠습니다만, 그건 그 때 가서 살펴봐야겠습니다.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