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Press로 이사해야 할까요?

By | 2013/04/18

  현재 이 블로그는 Textcube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이글루스를 쓰다가 회사에 종속되어 얽매여있는 것이 싫어 나온 것이지요.

  하지만 Textcube의 최근 현황이 없습니다. 최신 버전은 1.8.6인데 이것은 2011년 4월에 출시되었습니다. (관련글) 그 이후 베타 버전들이 올라왔지만, 정식 버전으로 올라가지 않았던 것입니다.

  더 큰 문제는 공지사항 블로그에 남겨진 수많은 스팸 댓글입니다. 사이트의 게시판에 스팸글이나 댓글이 쌓인다는 뜻은 그 사이트는 관리가 전혀 안 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즉, Textcube 관리자는 현재 관리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지요.

 

  제가 오픈 소스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그것의 수익 모델은 대체로 개발한 것을 공개하지만, 유지 보수 서비스를 판매함으로 수익을 얻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Red hat Enterprise Linux 등) 따라서 Textcube의 유지 보수를 구입하지 않은 것에 대한 책임을 개발자 및 관리자들에게 무한히 전가시키는 것은 힘들 듯싶습니다.

  다만, 서비스를 구입할 방법도 없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Textcube를 개발하던 태터앤컴퍼니가 구글 코리아에 사업 양수 인도 계약을 체결하였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관련글) 그리고 textcube.com 이라는 서비스를 내놓았지만, 현재 그 서비스는 문이 닫혀져 있습니다. 그러하니 더 이상 유지 보수 서비스를 받는 것은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는 기존에 잘 돌아가고 있으며 제 입맛에 맞게 수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유지 보수 서비스를 기대하는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이유는 하나. 보안 문제입니다.

  유지 보수 서비스 중 아마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보안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인터넷 웹 상에서 서비스하는 것이기에 어떠한 공격을 받을지 모릅니다. 새로운 취약점, 새로운 공격 방법이 나타나서 블로그 서비스 전체를 엉망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2년 가량 문제 없이 작동한 이것도 몇 년 후에 갑자기 ‘블로그가 사라졌어요~’라며 허망해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그럼 대안으로 무엇을 생각하느냐? WordPress입니다. 이것 역시 블로그를 할 수 있는 서비스이고, 2013년 1월에 version 3.5.1이 나왔습니다. (관련글) 이처럼 계속적인 유지 보수 서비스가 진행되기에 그만한 가치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살펴보니 이미 이사 툴이 제공되고 있네요. – 워드프레스 텍스트큐브 Impoter

  하지만 언제 그런 이사 작업을 할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언젠가는 해야 하지 않을까 그러한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PS

  블로그 플랫폼으로 XE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재미있는 글 하나를 보았습니다.

c0114485_5167d9f858b14

요즘 NHN에서 말하는 오픈소스의 정의

  XE는 오픈소스이기에 알아서 해결하라고 합니다. 유지 보수 서비스를 할 생각이 없다는 뜻으로 보이니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는 듯싶습니다.

10 thoughts on “WordPress로 이사해야 할까요?

  1. 나이테

    XE를 사용하고 있지만, 게시판까진 몰라도 블로그나 여타 툴로는 정말 아닙니다. 잘 생각하셨어요.

    텍스트큐브가 정말 괜찮던데 아직도 정식버전은 변함이 없는 모양이네요. 아쉽습니다.

    Reply
    1. NoSyu

      XE의 블로그로서의 기능은 별로인가 보네요.
      정보 고맙습니다.
      텍스트큐브가 아무래도 편하고 좋으나
      너무 관리가 없어
      관리자 계정이 털리거나 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을까 염려스러운 것은 사실입니다.ㅜㅜ

      Reply
  2. LMF

    베타도 업뎃이 잘 안 되서 참 거시기하네요.
    플러그 인 업데이트 안 된지 연 단위가 된건 어떻게 할 수가 없어요.
    거기에 textcube.org의 포럼은 비밀번호 분실하면 찾을 수가 없어요. 메일이 안 오죠.
    처음 간 사람은 어느게 지금 사용 중인 리포지터리인지 알기도 힘들구요. 페이지 마다 다르니.

    어휴… Orz

    테터툴즈 0.9.3 부터 블로깅은 안하고 만지작 거리기만 했지만, 이렇게 좀비 프로젝트가 될 줄은 몰랐어요. 너무 잘 만들었으니까요.

    당장 MySQL 버전만 해도, 5.3 이상에서는 수정 없이 바로 설치가 안 되죠 ;;

    전 MT 써볼까 합니다.

    Reply
    1. NoSyu

      반갑습니다.
      textcube과 관리가 잘 되지 않아서 새로운 개발자는 접근하기도 힘든가 보네요.
      개인적으로는 이글루스 백업 프로그램을 만들 때 TTXML의 형태가 표기된 문서를 찾을 수 없어서 reverse engineering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ㅜㅜ
      MT는 무엇인가요??

      Reply
  3. 나나당당

    저도 워드프레스 생각하고 있습니다.
    요즘 끝없이 밀려드는 스팸의 홍수를 어찌할 수가 없더군요.
    문제는 글번호 바뀌면서 링크 깨지고 트랙백이 깨지는 것 때문에 고민중입니다.

    Reply
    1. NoSyu

      그러고보니 스팸 댓글도 골치라는 점 공감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문제가 있었군요.
      이를 한 번 해결하는 것을 만들어볼까요?^^

      Reply
    2. 나나당당

      주소유지는 원래 임포터 플러그인 만든 분도 못하신 부분인 걸 보면 많이 어려운 문제인가 봅니다.
      그래서 저는 이사는 관두고 그냥 새로 열었습니다.
      텍스트큐브랑은 많이 달라서 좀 헤멨는데 이제 글모양새만 잡으면 쓸만하겠네요.

      Reply
    3. NoSyu

      저도 주소 유지를 위해서 wordpress 소스를 고쳐야 하지 않나 싶었습니다.
      그렇다면 참으로 어려운 일이니까요.
      그나저나 새롭게 만드셨군요.^^
      저도 이렇게 할까… 고민이네요.ㅎㅎ

      Reply
  4. iris2000

    url/글번호 형태의 url 이라면 워드프레스의 설정 > 고유주소에서 사용자정의 구조에 /%post_id%를 적으면 url을 그대로 쓸 수는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과 같이 글번호가 바뀌는 문제가 있긴 한데… 저는 텍스트큐브와 워드프레스 DB를 열어서 엑셀파일로 포스트, 댓글, 트랙백에 대한 매핑테이블을 만든 뒤 글번호를 일괄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써서 해결한 적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글번호를 10000 정도 더한 값으로 1차 업데이트하고, 텍스트큐브 글번호로 2차 업데이트를 하니 별다른 충돌은 없더군요;;

    Reply
    1. NoSyu

      반갑습니다.
      DB를 건드려야 한다는 점이 조금 번거롭기는 하지만 그러한 방법이 있군요.
      comment 고맙습니다!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