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h로 프로그램 실행 시 ssh가 끊겨도 계속 돌리는 방법 – tmux

By | 2017/12/25

예전에 screen을 이용하여 ssh로 프로그램 실행 시 ssh가 끊겨도 계속 돌리는 방법이라는 글을 적었습니다.

지금까지 잘 쓰고 있다가 최근 tmux에 대한 정보를 얻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screen에 비해 저에게는 크게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 화면 밑에 몇 번째 스크린이고 현재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는 status bar 존재
  • 한 컴퓨터/ssh에서 tmux 접속 후 다른 컴퓨터/ssh에서 접속 후 attach를 하면 기존의 연결을 끊지 않고 진행된다는 점
    screen은 기존의 연결을 deattach를 하고 새로운 연결에 대해 attach를 하더군요.

첫 번째는 그리 별 효용성이 없었지만 두 번째 것은 상당히 필요했습니다. 특히 노트북과 데스크탑 두 개로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 약간 불편하였기 때문입니다.

여기 글에서는 tmux에 대한 설명은 길게 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screen 쓰듯이 tmux를 쓸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이를 여기에 기록으로 남깁니다.

home directory에 .tmux.conf 라는 파일을 만듭니다.

그리고 아래의 내용을 넣습니다.

# remap prefix to Control + a
set -g prefix C-a
# bind ‘C-a C-a’ to type ‘C-a’
bind C-a send-prefix
unbind C-b

그리고 ssh를 재접속하신 후 tmux를 실행시키면 screen 쓰듯이 Ctrl + A + C로 창을 새로 만들고 Ctrl + A + N으로 다음 창으로 넘어갑니다. tmux의 UX를 새롭게 익힐 필요가 없다는 점이 장점인 것이지요.

참고글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