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원그래프(pie chart) 이야기

By | 2019/03/27

최근 재미있는 것을 발견하여 간단히 글을 적어봅니다.

Bgo5c999cedbf164

희대의 그래프라는 얘기가 있길래 살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별 생각없이 보았는데 안에 들어있는 숫자를 보니 이해가 안 되더군요.

찬성이 82.9%인데 그래프 색깔의 양만 보면 절반도 되지 않습니다. 이런 어처구니가 없는 원그래프(pie chart)가 있나 싶더군요.

원그래프는 수치데이터를 표현한다. 먼저 전체에 대한 각 항목의 백분율을 계산한다. 그 다음 항목이 차지하는 백분율만큼 원을 나눈다. 마지막으로 각 항목의 명칭, 백분율을 적는다. 원그래프를 나누어 나온 백분율의 합이 100%가 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https://ko.wikipedia.org/wiki/%EC%9B%90%EA%B7%B8%EB%9E%98%ED%94%84

원그래프는 항목이 차지하는 비율만큼 원을 나누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럼 위의 수치대로 그래프를 그리면 이렇게 나와야죠.

cap_1553647392

엑셀로 대충 그려도 이렇게 나옵니다. 찬성이 압도적으로 많다는게 눈으로 확 들어오지요.

그래서 한 번 찾아봤습니다. 혹시 누가 스크린샷으로 찍고 조작한 것이 아닌가 싶어서요.

찾아보니 해당 방송은 MBN에서 하는 판도라라는 방송에서 나온 것이고 110회의 것임을 확인하였습니다. 제목은 “‘버닝썬, 김학의, 장자연’ 사건에 숨겨진 정치적 의도는? [판도라 110회]”입니다. 그것을 기반으로 검색을 하니 유투브에 MBN이 올린 영상을 확인하였습니다.

cap_1553646743

https://www.youtube.com/watch?v=sjLQ1Lq3YnQ&t=219s

스크린샷을 조작한 것이 아니라 실제 방송에서 저런 그래프를 보여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그래프 조작하는 얘기를 여러 번 듣기는 했는데 이를 직접 그리고 너무 어처구니 없게 보여주는 것을 보니 황당하네요. 이런 조작을 해도 별 다른 손해가 없다보니 관행적이라는 이름으로 계속하는 것일까요? 앞으로 해당 언론에서 나오는 기사는 전투적으로 비판적인 자세로 봐야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