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랜드에서 가족동반자살의 징조? 이유?

By | 2019/08/19

오랜만에 글 적네요. 그 사이에 제가 관리하던 윈도우 서버가 랜섬웨어에 걸려버려 복구하느라 정신이 없었습니다. 그 후에도 여러 일이 있다가 이제 잠시 여유가 생겨 (사실 바쁘지만) 그래도 간단히 테스트 삼아 글을 적어봅니다.

예전에 봤던 재미있는 글과 댓글입니다.

ceeb71364f1512a70a4a8b40d7931a56

출처는 어디인지 알 수가 없지만 어느 게시판의 글과 댓글을 스크린샷으로 찍은 것입니다.

내용은 일본 디즈니랜드에서 자살하는 가족은 카메라가 없더라는 그런 이야기입니다. 사실인지는 모르겠지만 한국어로 내용을 구글에서 검색해보니 2012년에 적혀진 글이 가장 오래된 글입니다.

제목: 예전에 일본 여행 가이드에게 들은 이야기인데요

몇년전에 엄마랑 온천여행을 갔어요

근데 가이드 언니랑 저랑 나이차가 얼마 안나서(나머지분들은 평균60세ㅜ)

밤에 둘이서 호텔 근처 이자까야도 가고 했어요

어무이는 9시면 꿈나라로 가시거든요;;

암튼 그언니가 일본 사람들은 자살 너무 많다고(요즘은 우리나라가 더하지만)

특히 경제침체 때문에 가족 동반 자살이 많았는데

디즈니랜드 근처 호텔에서 주로 그랬나봐요

마지막으로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는 생각에서 디즈니랜드에서 놀고

다음날 동반자살 ㅜ

그런데 어느 가족이 자살할껀지 모르잖아요

써붙이고 다니는것도 아니구요

그런데 호텔 직원 하나가 자살하는 가족의 공통점을 하나 찿았어요

그게 뭐였을까요?

댓글

211.208님 90% 정답입니다
사진기를 가지고 있지 않다입니다 ㅜ

출처: https://www.82cook.com/entiz/read.php?num=1222826

이 때 사람들이 잘 못 맞추는 것을 봐서는 최초 글이 맞는 듯싶네요.

여하튼 내용은 그게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스크린샷 속에는 하이라이트가 된 댓글이 있는데 내용은 이렇습니다.

카메라 안가져와서 동반자살 했다는건가요?

개인적으로는 매우 재미있는 해석이었습니다.

동반자살을 하는 가족을 보니 카메라를 가지고 있지 않더라라는 관찰을 통해 내린 결론이 카메라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동반자살했다고 한 것이었으니까요.

흔히들 동반자살을 할 생각이 있기에 굳이 미래에 보게 될 사진을 찍지 않아도 되어 카메라를 가지지 않는다는 특징을 보인다고 추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그것을 뒤집어서 카메라를 아니 가지고 있으니 자살했다고 추리한 것이지요. 좀 더 쉽게 생각하자면 동반자살을 할 것이다 => 카메라를 안 가져왔다인데 카메라를 안 가져왔다 => 동반자살을 한다라고 추리했다고 할까요? 시간 순서에 맞춰 관측된 것을 정리하면 후자가 될 테니까요. 이걸 논리적 오류 중 무엇이라 부르는 것 같았는데 잘 기억이 나지는 않네요.

매우 흥미롭게 보았던 내용이었습니다. 이는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첫째로 쉽게 추론할 수 있는 것을 굳이 뒤집었다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인해 웃을 수 있는 거리를 만들지 않았나 싶었지요. 나름 개그를 하려면 저런 것도 나쁘지 않겠다 싶었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혹시나 내가 연구를 하거나 아니면 일상 생활 속에서 추론을 할 때 저런 오류를 범하지 않을까 싶은 것입니다. 흔히 관측되지 않은 것이 발견될 경우 그 이유에 대해 추론하게 될 것이고 이후 그 대상에 대해 관측된 것과 연관지어 인과관계 혹은 상관관계를 추론할 것입니다. 이 때 인과관계에서 순서를 바꾸거나하는 생각을 할 때 과연 저것처럼 쉽게 이상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지 걱정이었던 것입니다. 일상 생활에서야 큰 문제가 없겠지만 연구를 할 때 그러면 문제가 심각하니까요. 한 번 논리 공부를 다시 해볼까 하는 그런 생각을 만들게 한 글이었습니다.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