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 군수와 합천 군민을 통해 본 선거의 이유

By | 2007/02/02

경남 합천군에 일해공원이라는 명칭을 바꾸는 것에 대해

말들이 많습니다.

 

먼저 제 입장부터 얘기하겠습니다.

이 일을 보니 목민심서 마지막에 나오는 이야기가 떠올랐습니다.

목민심서 – 유애

고을 사또와 이방, 그리고 백성까지 딱 매치가 됩니다.

여기서 암행어사로 저는 후손을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봉고파직을 시킬 수 없음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제가 이 글을 적게 된 이유는

어떤 한 기사를 보고 또 다른 생각이 하나 났기 때문입니다.

“일해공원 강행은 군수의 뜻”

합천 군수가 공원 명칭을 바꾸려고 여론조작까지 했다는 기사입니다.

 

여기에 대해 이런 댓글이 보였습니다.

‘군수가 잘못한 일인데 잘못없는 군민이 욕 먹는다.’

 

여기에 의문을 가졌습니다.

분명 군민들 중 공원 명칭을 바꾸는데

반대 의사를 표현하는 군민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전체적으로 싸잡혀 욕 먹는건 억울하겠죠.

 

하지만 군수는 누가 뽑습니까?

합천 군수는 다른 군민이 뽑는 것은 아닐겁니다.

바로 합천 군민이 뽑는 것이지요.

뽑은 사람이 제대로 일 안하며

이상한 일을 한다면

그러한 그를 뽑은 사람도 책임이 없다 할 수 없겠습니다.

또, 선거에서 그를 뽑지 않았더라도

다른 사람이 왜 그를 뽑도록 하셨습니까?

거기에 대해서도 미약하지만 책임이 있다 생각합니다.

 

위와 같은 생각을 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들어서 입니다.

예전 대학교 강의에서 교수님으로부터

러시아 박사들에 대한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들이 짜는 코드를 보면

전혀 예상하지 못한 기가 막힌 코드들이라고 하더군요.

볼 때마다 감탄을 느낀답니다.

그 정도로 실력이 뛰어난 사람임에도

먼 한국에서 힘들게 생활하고 있는 것입니다.

알고보니 러시아 정치가 혼란스러워

그 곳에서 생활하는게 위태롭다고 하더군요.

그렇기에 정치란 전혀 관련이 없어보이는

공대생이라 할지라도 필요한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또, 전에 이글루스에서 본 글입니다.

(검색을 아무리 해도 나오지 않네요. 아쉽습니다.)

어떤 외국인이 정치에 관심이 많은 것을 보고

이글루인은 그에게 왜 그렇게 관심이 많으며

한국은 그 정도로 관심이 없다고 말했답니다.

그러니 그 외국인이 이렇게 대답했다는군요.

‘그래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결국 피해는 자신이 보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있습니다.

지나가면서 듣기로 투표율이 가장 높은 직업층이

바로 공무원이라고 하더군요.

대통령이나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등은

바로 자신의 직장 생활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되어 있기에

자신들이 원하는 사람을 뽑기 위해 투표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어쩌면 공무원 철밥통이라는 것이

깨지지 않는지도 모를 일입니다.

 

제가 교육감 선거에 대해서 글을 적었습니다.

(관련 글 보기)

솔직한 얘기로 저는 교육감에 관심이 없습니다.

이제 대학 교육을 받고 있으며 결혼도 하지 않아

자녀교육문제에도 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잘 못 뽑은 사람 때문에 어떤 피해를 받을 지 모르기에

최소 걸어온 길과 공약은 한 번정도 읽어보고

투표를 해야 하지 않나 싶어서

관심을 투표전까지 가지고자 글을 적어본 것입니다.

 

‘선거는 최상의 사람을 뽑는 것이 아니다.

최소악을 뽑는 것이다.’

라는 문구가 문득 생각납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누가 되더라도 다 똑같아.’

이 사람이나 저 사람이나 피해를 주겠지요.

하지만 완전 다는 똑같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를 뽑더라도 피해는 똑같다면

그 중 피해를 가장 적게 주는 사람을 뽑는 것이 맞지 않나 싶습니다.

 

PS

이 글로 인해

합천 군민들의 기분이 상하셨다면 이 점 사과드립니다.

분명 이 일은 합천 군수의 잘못이 큰 듯 싶습니다.

(해당 기사가 맞는 말이라면..)

그리고 주민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반대여론이 거세다는 말이 있는 것으로 보아

합천 군민의 생각을 지지합니다.

제가 말씀드리고자 싶었던 것은

합천 군민께서 잘 못 뽑은 군수 때문에

이런 욕을 먹으며 피해를 보고 있으니

이를 타산지석 삼아 누구를 뽑을 때

관심있게 살펴보아 피해를 최소화하자는 말이었습니다.

 

참조

http://www.seoul.co.kr

목민심서

어디서 들은 이야기들

12 thoughts on “합천 군수와 합천 군민을 통해 본 선거의 이유

  1. Mizar

    ‘그래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결국 피해는 자신이 보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 맞는 말씀입니다..
    그들은 우리가 뽑아서 일을 하지만 그것으로 끝이 아니지요..
    우리가 제대로 감시하지 않는다면 머슴인 줄 알고 뽑아놓은게 어느덧 머리 위에서 군림하고 있는 광경을 보게 될겁니다..
    그리고 그 머슴(?)이 해놓은 것에 대해 진짜 주인들이 욕을 먹게 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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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럭셜청풍

    자신이 국민으로서 행할수있는 권리를 포기하는것 자체가 국민이길 포기하는것인데도 자기가 국민인척하며 욕을하겠죠.

    분명 자신의 한표가 바꿀수도 있었는데 말입니다.

    Reply
  3. NoSyu

    /Mizar/
    어떻게 보면 아직 민주주의라는 것이 제대로 인식이 되지 않아서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역사책을 읽어도 대통령 역사보다는 왕의 역사가 많지요.
    그러다보니 좋은 통치자란 ‘백성을 가엽게 여기어’가 되는 듯 싶습니다.
    ‘백성을 무섭게 여기어’가 아닌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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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NoSyu

    /럭셜청풍/
    한 표가 미미해도 옆 사람을 꼬시면 두 배가 되죠.^^;;;

    Reply
  5. Mizar

    저는 대통령을 왕에 비유하는 것 자체가 사실 마음에 안들더군요..
    대통령이란 단어 자체도 권위주의적인 용어이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아직도 자신들에게 태평성대를 내려줄 왕을 더 선호하는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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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NoSyu

    /Mizar/
    대통령과 왕은 될 수 있는 방법부터 다르니 분명 다르지요.
    하지만 국가의 대표라는 것은 똑같지 않나 싶네요.^^

    글쎄요.
    제 생각은 위에도 적었지만, 대통령 역사보다 왕의 역사가 깁니다.
    그리고 흔히 좋은 시절이라는 태평성대라는 것을 잘 보면
    왕이 백성을 다스리는 때이지요.
    민주주의 사회에서 말하는 태평성대 혹은 유토피아가 무엇인지
    솔직한 얘기로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왕의 시대의 이상향은 가까우면서
    민주주의 시대의 이상향은 잘 모르고 혹은 멀게만 느껴지니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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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방랑객

    아무튼 저 군수라는 인간 절대 곱게 볼수는 없을 것 같아요 -_-
    말씀하셨듯 군수도 누가 뽑은건데 말이죠. 어쩔 수 없는 일.. 욕을 먹든 말든..

    선거에 관심이 없게 된 제 자신도 반성이 되지만 이런 얘기 들을때마다 어이만 없을 따름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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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briquet

    주민소환제를 고려하고 있다고 하네요.
    두고 봐야겠죠. 그 다음에 군민들의 책임을 물어야 하지 않나 합니다. 공약으로 일해공원 조성을 내걸지는 않았을테니 군민들도 몰랐겠죠.

    Reply
  9. NoSyu

    /방랑객/
    군수 때문에 군민이 욕을 먹으니 대표란 어떻게 보면 중요하죠.;;
    어이 상실의 시대가 아닌가 싶습니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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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NoSyu

    /briquet/
    주민소환제. 예전 노통이 후보 시절에도 들었던 것인데 아직도 안되고 있네요.^^
    맞아요. 공약으로 일해공원이라는 말을 하지 않았겠죠.
    그래서 군민에게 책임을 돌릴 수는 없지만, 없다고도 할 수 없겠죠.
    어쩌면 지방에 좋은 인물이 나오는 것도 운이 아닌가 싶습니다.;

    Reply
  11. NoSyu

    /미디어몹/
    다른 분의 블로그에 볼 수 있던 덧글이 제 블로그에서도 볼 수 있었네요.
    그런데 언제 미디어몹에 가입했는지 기억이 없네요.
    로그인해보니 로그인이 됩니다?(즉, 가입했다는 말이죠.)
    아무튼 링크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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